상단여백
HOME 소식
[동영상] 평화저널리즘 모색 세미나(요약본)지난 6월 10일(목) 오후 2시 30분,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 관리자
  • 승인 2021.06.15 15:29
  • 댓글 0

'평화저널리즘' 모색 세미나 - 민족일보 창간 60주년 및 조용수 서거 60주기 기념


2021년 6월 10일(목) 오후 2시30분,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가진 ‘평화저널리즘 모색 세미나’ 동영상입니다. 이날 코로나19로 세미나 참석자를 제한하고, 유튜브로도 중계하지 못했습니다. 아쉬운대로 내부에서 동영상을 찍어 간략하게 편집했습니다. 그래도 이날 현장에서 나온 발제자와 토론자, 사회자의 발언을 충실히 반영했습니다.

발제자인 원희복 민족일보기념사업회 이사장은 반통일언론의 ‘숙주’인 국가보안법의 기원이 114년간 지속된 법이라는 점,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기자들의 역할과 자세를 얘기했습니다. 사회자인 고승우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공동대표는 평화저널리즘을 위해선 국가보안법과 한미동맹 두 개 말뚝을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토론자인 이계환 통일뉴스 발행인은 남북이 서로 국호를 써 주는 ‘정명’을 제안했습니다. 그리고 권영석 연합뉴스 통일연구소장은 북의 조선중앙통신 서울지국 설치를 제안하며, 그 모든 비용을 연합뉴스가 제공하겠다고 ‘담대한’ 제안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임상우 한반도중립화를 추진하는사람들 사무총장은 먼저 남북이 동시 중립화를 선언하고 주변 4국의 평화조약, 남북국가연합단계를 거쳐 통일이라는 통일방안을 제시했습니다.

#평화저널리즘 #조용수 #민족일보 #통일 #국가보안법

관리자  freemediaf@gmail.com

<저작권자 © 자유언론실천재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