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재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
밥통[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722)] 이승호 동화작가
  • 관리자
  • 승인 2020.07.28 13:35
  • 댓글 0

미래통합당이 또 당명을 바꿀 모양이다. 몇 번째인지 기억도 가물가물하다. 생각좀 하고 사시는 분들은 “내용물이 똑같은데 포장지 바꾼다고 뭐가 달라지겠느냐, 원래 얼굴이 똥색인데 분칠한다고 우윳빛깔 수지가 되느냐”고 비웃는다.

하지만 내 이름 내가 바꾸겠다는데 뭐랄 거 없다. 사인(私人)도 인생이 꼬이고 또 꼬이고 계속 꼬이면 이름이라도 바꿔보려 한다. 오죽하면 여북해서 이름까지 바꾸려 하겠는가. 애잔하다.

일말의 동정심이 남아있는 분들은 비웃지 마시고 좋은 이름 추천해주시라. 나도 오늘 아침 모닝똥 싸며 “미똥당은 어떨까....” 고민해봤다. 에이, 그래도 그렇지 똥이라니. SNS를 살펴봤다. 어머, 세상에! 이미 많은 분들이 함께 고민하고 있었다.

몇몇 분은 미통당의 ‘통’에 꽂혀 꼴통당, 똥통당, 밥통당 등을 추천하고 있었다. 미련밥통당을 미는 분도 있었다. 하여간 꼴통당과 똥통당은 아무래도 좀 그렇다. 밥통당 어떤가.

밥을 걱정하는 당, 그 밥을 담는 통을 준비하는 당, 오우, 좋지 아니한가. (물론 그 밥과 통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는 심각하게 살펴봐야 한다.)

한편, 생각좀 하고 사시는 몇몇 분들은 “미통당은 토왜당”이라는 주장을 하신다. 이 말이 사실이라면, 밥통당이라는 이름은 일본과도 합이 잘 맞는다.

일본에 밥통요괴가 있다. 지난 10년간 눈물 뿌려가며 이 요괴에 관한 자료를 찾았다. 허나 아주 단편적인 이야기만 접했을 뿐이다.

몇몇 토왜들에게 물어보니 그들은 우울한 목소리로 이렇게 말했다. “밥통요괴는 태어나 소멸의 길을 걷고 있는 요괴로 알고 있소. 존재가 점점 희미해지는 요괴라오.” 나는 설명을 듣고 노래 불렀다. 트랄랄라~.

뱀다리. 근데 근데 밥통, 밥통 하니까 왜 자꾸 안철수가 생각나지요? 거참 이상하네.

(부록)

밥통요괴

오히쓰(おひつ, 밥통) 요괴. 낡은 물건이 요괴가 된 쓰쿠모가미(付喪神)의 일종. 古道具は妖怪に変化するといわれます。精霊がそこに宿るのだそうです。服飾品に家具や楽器、仏具など・・身近にあるさまざまなものが変化します。

우리말 배우기

밥통 ; 밥만 축내고 제구실 못하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유의어] 멍청이

(관련기사)

통합당 새 당명에 '대한민국' 들어가나.."김종인이 꽂혔다"
"김종인, '민주' 아닌 '대한민국'에 꽂혀"
'함께한국당' 등도 새 당명 후보군 물망
내달 여의도 새 당사 입주 전 발표 방침

미래통합당이 본격적인 당명 개정 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새로운 당명에는 '대한민국'이 들어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중략)

실제로 통합당 비대위 관계자는 "김종인 위원장이 새 당명과 관련해 (알려진 바와 달리) '민주'라는 단어에 꽂혀있지는 않다"며 "현재 김종인 위원장은 '대한민국'이라는 단어에 꽂혀있다"고 귀띔했다.

또 다른 비대위 관계자는 "'대한민국'이라는 단어도 있지만 '한국'이란 단어도 많이 논의되고 있다"며 "'한국'이라는 단어 앞에 다른 단어가 붙는 포맷(형식)으로 '함께한국당'도 새 당명 후보군 물망에 올라 있다"고 전했다. (후략 한경닷컴)

관리자  freemediaf@gmail.com

<저작권자 © 자유언론실천재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