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식
새 시대의 길목에 서다, 말레이시아의 독립언론[아세안의 자유언론을 찾아서 05] 박성현 역사학 박사 · 재단 기획편집위원
  • 관리자
  • 승인 2019.03.26 12:16
  • 댓글 0

동남아시아는 한반도와 지리적으로 근접하고 식민지의 역사를 겪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 신남방정책을 통해 한국의 새로운 경제적 동반자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동남아 국가들에 대해 우리가 아는 것은 많지 않다. 한국 국민에게 이들 나라들은 아직까지 상대적으로 가기 쉬운 해외여행지 정도로 인식되고 관광정보만 공유되는 실정이다. 이에 자유언론실천재단과 미디어오늘은 그동안 우리가 잘 몰랐던 아세안(ASEAN) 이웃국가들의 언론 상황과 탄압 실태, 진실 보도와 자유언론 수호를 위한 현지 언론인들의 활동을 취재한 기록을 5회에 걸쳐 연재한다. 이 연재의 내용은 자유언론실천재단에서 기획하고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2018년 12월에 발간한 책 ‘우리는 말하고 싶다 : 현장 르포, 분투하는 아시아의 자유언론(박성현·김춘효 지음, 이루 펴냄)’을 토대로 요약, 보완한 것이다. - 편집자 주

# 글 싣는 순서

01) 낯선 이웃 아세안, 분투하는 자유언론
02) 진실 보도에 목숨을 걸다, 필리핀 언론인의 현실
03) 태동하는 언론의 자유, 베트남의 시민언론
04) 언론탄압으로 퇴색한 미얀마의 민주화
05) 새 시대의 길목에 서다, 말레이시아의 독립언론

말레이시아 국민에게 2018년 5월9일은 역사적인 날이었다. 1957년 영국에서 독립한 이래 무려 61년간 집권해 온 여당연합 ‘국민전선’(바리산 나시오날, BN)이 총선에서 패배함으로써 야당연합 ‘희망연대’(파카탄 하라판, PH)에게 정권이 이양되는 ‘선거혁명’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우리 국민이 평화로운 촛불시위로 국정농단 세력을 몰아내고 새로운 정부를 탄생시켰듯이, 말레이시아 국민은 수차례의 실패 끝에 마침내 선거를 통한 평화로운 정권교체에 성공했다. 그러나 우리의 ‘촛불시민혁명’이 완성되려면 아직도 많은 과제가 남아있듯이, 최초의 정권 교체를 이뤄낸 말레이시아가 민주주의와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개혁 과제들이 많고 갈 길이 멀다.


정치 세력의 언론 장악과 통제

말레이시아 인구의 60%는 말레이인과 다른 토착민들이고, 30%는 중국인, 8%는 인도인이며, 나머지 2%는 기타에 속한다. 이에 따라 종교도 이슬람, 불교, 힌두교 등이 공존한다. 말레이시아 사회의 다인종·다문화적 특성은 정당 구성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말레이인 대상의 ‘통일말레이국민기구’(UMNO, 이하 ‘암노’로 지칭), 중국인 정당인 ‘말레이시아중국인협회’(MCA), 인도인 정당인 ‘말레이시아인도인회의’(MIC)가 손을 잡은 국민전선(BN)은 2018년 5월 총선에서 패배하기 전까지 집권세력인 여당연합이었다. 그런데 지난 61년간 정권을 유지한 국민전선의 세 당이 각각 말레이인, 중국인, 인도인의 이해를 대변한다는 것을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이들이 집권세력으로서는 서로 다른 인종집단과 동맹을 맺어 하나임을 강조하지만, 각자의 기반 지지층에 가서는 인종적·종교적 갈등과 분쟁을 조장했기 때문이다.

말레이시아 언론사들은 대부분 그 소유권이 정당들에 있다. 정당들은 자신이 소유한 언론매체의 편집권을 통제하고 이 매체들은 정권의 대변인 구실을 해왔다. 구 여당연합 국민전선이 주요 일간지들과 지상파 방송 등 미디어를 장악해 통제한 것은 말레이시아 내 언론의 자유를 방해하는 가장 큰 원인이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어일간지 ‘뉴 스트레이츠 타임스’(New Straits Times)를 소유한 ‘미디어 프리마’(Media Prima)는 정부 투자 미디어기업으로, 미디어 프리마의 최대 주주는 암노(국민전선의 대표 정당)이다. 말레이어 신문인 ‘우투산 말레이시아’(Utusan Malaysia)의 최대 주주도 암노이다. 암노는 말레이 언론 그룹 우투산과 ‘뉴 스트레이츠 타임스’를 2002년에 통합했다. 공영 방송인 TV1과 TV2, 민영 방송인 TV3, TV7, TV8, TV9, 그리고 라디오의 말레이어 채널 ‘핫 에프엠’(Hot FM) 역시 암노의 미디어 프리마가 최대 주주로 있다. 영어 일간지 ‘스타’(The Star)와 중국어 신문 ‘남양상보’(南洋商报)는 국민전선의 중국 정당 MCA의 소유이고, 타밀어 일간지인 ‘타밀 네산’(Tamil Nesan)은 국민전선의 인도 정당 MIC의 소유이다.

나집 전 총리의 1MDB 스캔들을 보도하는 우투산 말레이시아. 사진=필자 제공

나집 전 총리의 1MDB 스캔들을 보도하는 남양상보. 사진=필자 제공

1MDB 스캔들을 파헤친 언론사 에지(Edge)의 일간지. 사진=필자 제공

이와 같은 상황을 볼 때, 구 여당연합이 지난 61년 동안 정권을 유지할 수 있었던 데는 집권당에 의한 총체적인 미디어 장악과 언론 통제의 역할이 컸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물론, 언론매체의 사업허가를 매년 심사하는 것을 비롯해, 언론 관련 여러 악법들을 통해 언론의 자유를 말살해 온 것에도 기인한다. 선거 때마다 여당의 선전과 정보만 듣고 일방적으로 선거 패배를 당해야 했던 말레이시아 국민들이 인터넷에서 새로운 정보를 찾고 언로를 모색한 것도 자연스러운 결과였다. 2018년 총선 승리에서 나집 전 총리의 1MDB 스캔들*이 계기가 된 것은 사실이지만, 탄압 속에서 오랫동안 민주적 개혁을 위해 활동한 독립언론과 시민사회의 노력이 기반이 되었음은 물론이다. [*1MDB(말레이시아개발유한회사)는 2009년 나집 총리가 국내외 자본을 유치해 경제개발 사업을 한다는 목적으로 설립한 말레이시아의 국영투자회사로, 나집 전 총리는 측근들과 함께 1MDB에서 45억 달러(현재 환율 기준 약 5조1천43억원)가 넘는 자금을 횡령해 현재 기소되어 있다.]

1MDB 스캔들을 보도하는 여러 언론매체들. 사진=필자 제공

1MDB 스캔들을 보도하는 여러 언론매체들. 사진=필자 제공


시민과 함께 성장한 독립언론 ‘말레이시아키니’

구정권의 탄압을 많이 받아 온 온라인뉴스매체 말레이시아키니(Malaysiakini, ‘Malaysia Today’의 뜻)는 시민들의 지지를 받는 대표적인 독립언론이다. 말레이시아키니는 인종·언어·종교·문화가 상이한 말레이시아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을 끌어안기 위해 영어·말레이어(Bahasa)·중국어·타밀어의 4개 언어로 뉴스를 발간한다. 1999년 학생운동가 출신 두 명에 의해 설립된 이 매체는 설립 당시 4명으로 시작해 직원 90명의 지금과 같은 성장을 이룩했다. 초창기에는 해외의 지원도 있었지만, 이들이 성장한 바탕에는 무엇보다도 시민들의 지지 그리고 시민과의 소통이 놓여 있다. 당시 집권세력의 통제를 받는 주류언론을 불신하던 시민들이 인터넷상의 대안언론으로 눈을 돌렸고 말레이시아키니의 사실보도가 그들의 기대를 충족시켰던 것이다. 스티븐 간 편집장의 다음 말은 말레이시아키니가 탄압을 받을 때마다 힘이 되어 준 시민들이 이 매체의 동력임을 알 수 있게 한다.

”우리는 지난 19년 동안 정부의 불시 급습을 다섯 차례 이상 당했다. 2003년이 제일 컸는데, 경찰이 와서 19개의 컴퓨터와 모든 하드웨어를 가져갔다. 우리는 컴퓨터를 다 잃었는데, 이때 외부의 지원이 많았다. 사람들이 사무실로 와서 컴퓨터를 기부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굉장한 일이었다. 한 남자는 큰 데스크톱을 가져와서 ‘이건 내 딸 건데 그 애는 좋아하지 않겠지만 이걸 쓰세요. 그리고 나중에 돌려주세요.’라고 했다. 나는 받을 수 없으니 딸에게 돌려주라고 말했지만, 그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었다. 사람들이 와서 우리를 정말 많이 지원했다. 그렇게 우리가 살아남았다.”(스티븐 간, 말레이시아키니 공동설립자 겸 편집장)

말레이시아키니 편집장 스티븐 간. 사진 크레딧=malaysiakini.com

이 매체는 소송을 많이 당했다. 호주 금광회사의 채굴로 인해 말레이시아 주민들의 수질이 오염되자 이 문제를 다루다가 그 회사에 의해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당했는데, 이때 도움을 준 이들도 시민들이다. 2018년 1월 연방고등법원은 말레이시아키니에게 35만 링깃(현재 환율 기준 약 9700만원)을 지급하라고 명령했다. 대법원에 상고하더라도 준비는 해놓아야 해서 말레이시아키니는 시민들에게 도움을 요청했고 11일 만에 그 액수의 기부금이 모아졌다. 시민들의 지원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는 몇 년 전 그들이 기부금을 모아 새 건물로 이사할 때의 상황이다. “우리는 벽돌을 1000링깃(현 환율 약 28만원)에 팔아 돈을 모으기로 했다. 그리고 1000개 이상의 벽돌을 팔아 석 달 안에 170만 링깃(약 4억7000만원)을 모았다. 이사를 해야 했던 이유는 우리가 세 들어 있던 곳에서 쫓겨났기 때문이다. 건물주가 정부로부터 압력을 받아서 우리에게 퇴거명령을 내렸는데, 우리는 다른 사무실을 찾아볼 시간도 없었다. 그래서 우리는 일주일 이상을 쇼핑몰에 있는 버거킹 바깥에 앉아 일을 했다. 그런데 한편 그것은 좋은 일이기도 했다. 우리가 사람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자 지지자들이 찾아왔고 그들은 쇼핑 후 밖으로 나와 우리에게 말을 걸고 걱정해 주었는데, 그것은 멋진 일이었다.”(스티븐 강)

시민의 후원기금을 마련한 벽돌벽. 벽돌 위에 적힌 기부자들의 말레이·중국·인도 이름들은 조작·주입된 인종갈등을 넘어서는 진정한 시민의식을 보여준다. 말레이시아키니의 건물에는 이 건물을 공사한 다국적 노동자들에게 전하는 감사의 말도 적혀 있다. 사진 크레딧=malaysiakini.com

말레이시아키니에 대한 시민들의 지지는 동아일보 백지광고 사태 때 우리 국민들이 보낸 지지를 상기시킨다. 그러나 국민을 배반한 현재의 동아일보는 ‘언론’이 아니라 사주만의 기업이 되었고, 백지광고 사태를 불러 온 반(反)유신독재 자유언론실천운동의 정신과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언론인들은 44년째 잊힌 상태이다.


언론의 자유를 가로막는 악법 철폐의 길

2018년 9월, 말레이시아 상원(원로원)은 하원(대의원)이 8월에 통과시킨 가짜뉴스방지법 폐지 법안을 거부했다(참고로, 책 ‘우리는 말하고 싶다…’ 261쪽에서 ‘폐지되었다’고 언급한 것은 8월 상황에 근거한 것으로 이 기회에 바로 잡는다). 가짜뉴스방지법은 2018년 5월 총선을 눈앞에 두고 4월에 제정되어 실행된 악법으로, 당시 여당연합이 정부에 비판적인 기사를 쓴 언론인을 처벌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이 법 외에 말레이시아에서 언론인과 직접적 연관이 있는 법으로는 영국 식민지 시절 인쇄법령(1948)에 뿌리를 둔 인쇄언론출판법과 1998년에 만들어진 통신멀티미디어법이 있다. 그 밖에도, 역시 식민지 시절의 유산인 선동법, 공직기밀법, 국가보안법이 언론탄압에 종종 사용되어 왔다. 말레이시아는 현재 ‘미디어협의회’(Media Council)를 구성 중이다. 현지 언론의 보도에 의하면 이 조직을 완성하는데 몇 달이 걸릴 예정이어서, 선동법이나 인쇄언론출판법 등 새 정부가 약속한 여러 악법의 폐지 또는 개정을 보려면 말레이시아 국민들이 앞으로도 한참을 기다려야 할 듯하다.

1MDB 사건과 선동법을 풍자한 말레이시아 만평가 주나르의 만화책. 전 정권의 탄압으로 주나르도 여러 차례 체포되었다. 사진=필자 제공

1MDB 사건과 선동법을 풍자한 말레이시아 만평가 주나르의 만화책. 전 정권의 탄압으로 주나르도 여러 차례 체포되었다. 사진=필자 제공

말레이시아가 61년 만에 평화로운 정권 교체를 이룩해 낸 데는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를 위한 시민사회연합기구 ‘버시2.0’(Bersih, ‘깨끗함’, ‘청렴’을 뜻하는 말레이어)의 역할도 컸다. 이 단체는 2006년 야당들과의 연합인 ‘버시’로 처음 만들어졌지만, 2008년 정당을 배제하고 순수한 시민사회단체들의 연합기구인 ‘버시2.0’(기구 이름)으로 재탄생했다. 2007년 버시1(집회 이름) 이래, 버시2(2011년), 버시3(2012년), 버시4(2015년), 버시5(2016년)로 이어지는 대규모 집회들을 꾸준히 조직해 온 이 시민기구는 2016년 경찰의 압수수색으로 모든 자료들을 빼앗기고 의장과 매니저가 보안위반특별조치법*으로 구금되기도 했다. 당시 버시2.0은 깨끗한 선거 캠페인을 위해 7주 동안 전국을 순회하고 돌아와 11월 19일 버시5 집회를 열 예정이었다. [*보안위반특별조치법은 2012년 나집 전 총리가 1960년에 제정된 국가보안법을 폐지하고 대신 만든 법인데, 국가보안법은 1948년 영국이 만든 예비구금법에 기초해 있었다.]

2015년 8월30일 쿠알라룸푸르 중심가에서 열린 버시4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 사진=버시2.0 제공

그해는 버시2.0이 베트남의 인권운동가 응우옌단꾸에(베트남전前양심수협회 공동의장)와 함께 ‘광주인권상’을 공동으로 수상한 해이기도 하다. 버시2.0 의장 대행으로 활동하다가 새 정부의 교육부 장관 언론비서관으로 발탁·기용된 샤룰 아만 모하맛 사리는 당시 상황을 이렇게 증언하고 있다. “2016년 우리가 5·18기념재단의 ‘광주인권상’ 수상자로 선정되어 버시2.0 의장인 마리아 친 압둘라가 한국으로 가려 했을 때 그녀는 공항에서 출국을 금지당했다. (…중략…) 그래서 광주의 5·18기념재단이 5월에 이곳으로 왔고 방글라데시, 필리핀 등 역대 수상자들도 모두 이곳으로 왔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역대 수상자들이 그 후 다른 일로 다시 말레이시아에 왔을 때 입국금지를 당했다는 점이다. (…중략…) 정부는 광주가 돈을 주는 곳이고 사실은 미국이나 소련의 대리인이라고 생각했다. 저들은 이것이 외국의 기금이라는 것을 두려워해서 광주와 관계된 모든 것을 저지하려 했다.”

버시 2.0 사무실의 활동가들. 정중앙이 샤룰 사리, 맨 오른쪽이 얍 스위 셍이다. 사진=필자 제공

2016년 버시2.0이 공동수상한 광주인권상. 사진=필자 제공

샤룰 사리에 의하면, 이후 나집 전 총리의 포럼에 발표자로 공식 초청되어 왔던 필리핀 인권위원회 의장 치토도 광주인권상 행사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재입국 당시 저지당했었다고 한다. 게다가, 그보다 여러 해 전에 학생 신분으로 5·18기념재단을 통해 광주에 가서 인턴십을 한 사람들까지 모두 경찰에 소환당해 조사를 받았다는 것이 그의 전언이다. 이는 버시2.0이 2011년 소로스재단에서 약간의 지원금을 받았던 것 때문에―샤룰 사리의 표현에 의하면―“적은 금액의 (광주)인권상 시상금”을 경찰이 ‘증거’로 가져가고 이런 소동을 벌인 것이다.

독립 이래 61년 만에 처음으로 이루어진 말레이시아의 정권교체는, 버시2.0의 사무국장 얍 스위 셍이 말하듯이, “종교·인종·민족·언어·문화가 다른 사람들이 부패하고 억압적인 권력에 대항해 결집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다. 얍 스위 셍은 그러나 “우리의 예전 친구이자 동맹이었던 새 정부에 대해 우리가 오랫동안 요구해온 개혁들을 잘 수행하는지 감시하고 점검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한다. 현재 역사적인 전환점에 서 있는 말레이시아의 국민들은 ‘말레이시아를 위한 새로운 시작’이라는 의미로 ‘뉴 말레이시아’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뉴 말레이시아’의 구현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기대에 못지않게 그것이 또한 매우 어려운 과제임을 잘 알기에 말레이시아의 시민사회단체들과 독립언론매체들은 더욱 철저하게 비판자와 감시자의 역할을 각오하고 있다.

관리자  freemediaf@gmail.com

<저작권자 © 자유언론실천재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