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언론역사 1974동아투위 동아투위 문서
'한겨레에 대한 동아일보 명예훼손소송사건 1심 판결문' 별지자료'한겨레에 대한 동아일보 명예훼손소송사건 1심 판결문' 별지자료
  • 관리자
  • 승인 2021.07.02 15:48
  • 댓글 0

별지 제1 목록 기사 제목 : 도시계획 바꾸고... 지하철도 비켜가고... / 조선․동아 사옥의 '오만' (2001년 03월 07일 1면 기사) 조선 건물 도로쪽 돌출... 2개차로 줄어 도심체증 코리아나 호텔 건립때 차관특혜 의혹도 동아, 50․60년대 ‘세종로광장’게획 이전거부로 무산 “사옥 손 못댄다” 시청 ~ 종각 1호선 노선수정 (사진설명)서울 세종로에 우뚝 솟은 옛 조선일보 사옥(현 코리아나 호텔)과 맞은편의 동아일보사옥, 코리아나 호텔 앞에서 줄어드는 차선으로 지금까지 200억원 이상의 혼잡비용이 발생했다는 것이 서울시 관계자들의 설명이고, 1970년대 건설된 지하철 1호선은 동아일보 구사옥 때문에 직선에 가까운 곡선으로 설계된는 바람에 비용손실과 소음을 만들어내고 있다. 서울 광화문 네거리에 우뚝 선 동아일보사와 옛 조선일보사(현 코리아나호텔)의 사옥은 과거 언론권력이 '성역'이었음을 상징하고 있다. 광화문에서 서울시청쪽으로 지나다 보면 오른쪽에 조선일보사 일부 부서가 들어 있는 코리아나호텔이 옆의 다른 건물과 달리 25m 정도 튀어나와 있다. 광화문 앞 삼거리 편도 8차선 교차로는 시간당 평균 1만1388대의 자동차가 이용하는 반면, 이순신 장군 동상이 있는 세종로네거리의 편도 8차선 교차로는 시간당 1만6800대가 이용한다. 그러나 코리아나호텔 앞부터 편도 6차선으로 줄어드는 바람에 차량은 많아지는데 차로는 줄어 병목 현상을 피할 수 없다. 서울시청 관계자는 "코리아나호텔 근처에서 차선이 줄면서 교통량이 15% 정도 더 정체된다"고 분석했다. 서울시 도시계획국장 출신의 한 인사는 "70년 이후 여러차례 태평로를 세종로와 같은 폭으로 해야 한다고 보고 내부적으로 여러번 검토했지만 양쪽에 최고로 센 언론사가 버티고 있어 엄두를 내지 못했다"고 토로했다. 박용훈 교통문화운동본부 대표는 "차선이 줄어들어 세종로가 제구실을 못하고, 급차선변경으로 안전상 문제도 있다"며 "실제 교차로 가운데 교통사고가 가장 많은 지점 중 한 곳"이라고 말했다. 이 건물이 들어서고 일부 층이 매매되는 과정 역시 언론권력의 '힘'을 느끼게 한다. 조선일보사는 68년 11월 현재의 코리아나호텔을 짓기 위해 일본에서 400만달러의 차관을 들여왔다. 물가가 그동안 12배 오른 것에 비교해보면 현 시가로 5천만달러, 우리 돈으로 600억원 정도에 해당한다. 당시 국내 금리는 26% 수준이었으나 차관은 7~8%였던 것으로 알려져 이 또한 "언론사에 대한 특혜였다"는 것이 언론학자들의 평가다. 코리아나호텔에는 71년부터 84년까지 주택은행 본점이 입주해 있었다. 이 은행 고위층을 지낸 한 인사는 당시를 다음과 같이 회상한다. "은행이 1층에서 7층까지를 매입해서 들어갔는데 얼마 안 있어 신문사쪽에서 호텔 영업상 2층이 필요하다며 8층과 맞바꾸자고 요구해 그렇게 하기로 하고 2층을 내줬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도 8층을 안 넘겨줘서 사주쪽과도 접촉했으나 결국 안 됐다." 그 맞은편에 동아일보사 사옥이 있다. 서울시는 52년 3월 6.25전쟁 통에 폐허가 된 세종로 네거리에 대형 광장(2만1409평)을 만들기로 했다. 그러나 이 계획선 안에 동아일보사, 국제극장 건물이 포함됐는데 동아일보사 등의 요구로 62년 도시계획 때는 이 광장이 절반 크기로 줄어들었으며, 결국에는 좌절됐다. 서울시는 동아일보사의 광화문 사옥이 옮겨갈 사옥 터를 물색해 당시 시 소유였던 여의도의 노른자위 땅을 넘기면서까지 도시계획을 추진하려 했으나 광화문 동아일보사 사옥은 끝내 옮겨가지 않았다. 71년 서울시 지하철 1호선 설계 당시 시청역에서 종각역으로 통하는 노선이 동아일보 사옥 때문에 불가피하게 비켜간 사실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서울시는 종각에서 세종로 네거리를 지나 서울시청 앞으로 오는 노선을 뚫으려면 동아일보사 일부 건물을 헐고 공사를 해야 전동차가 정상적으로 다닐 수 있다고 판단했다. 당시는 '불도저 시장'이란 별명의 김현옥 시장이 대대적으로 도시계획을 밀어붙인 이후 후임 시장들도 과감하게 도시계획을 집행하던 때였다. 그러나 "건물을 허물 수 없다"고 버티는 동아일보사의 주장을 꺾지 못한 채 서울시는 직각에 가까운 곡선으로 지하철을 뚫는 수밖에 없었다. 74년 지하철을 개통했으나 지하철 노선이 정상 궤도를 비켜간 데 따른 경제적 손실은 결국 시민의 부담으로 떠넘겨졌다. 이에 대해 동아일보사 최맹호 경영전략실장은 비공식 반론임을 전제로 "동아일보사 옛 사옥은 26년 민족의 표현기관으로서 총독부를 감시하자는 취지에서 건립된 건물“이라며”창간혼이 들어 있는 사옥인 만큼 포기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코리아나호텔(사장 방용훈)쪽은 비서실에 다섯차례 전화를 걸어 반론을 요청했으나 응답이 없었다. 이 호텔 이근우 총무부장은 "너무 오래 전 일이라 구체적인 경위를 아는 직원이 없어 뭐라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별지 제2 목록 기재 기사 제목 : 이전약속 헌신짝 새사옥 강행(2001년 03월 07일 3면) 좌절된 '세종로 시민광장' 52년 2만여평 규모 건설계획, 동아 아랑곳않고 새사옥 발표 서울시 여의도땅 주선 이전 합의, 관계자 “수차례 시도 끝내 무산” 서울시 심장부인 광화문 주변을 둘러싼 도시계획의 변천사는 언론권력의 '힘'을 드러내 주는 좋은 사례다. 그 중에서도 세종로 네거리에 설치될 예정이던 대형광장 건설계획이 물거품이 되는 과정은 주목할 만하다. 세종로 일대는 일제시대인 1936년 12월 도시계획이 처음 세워져 광화문 앞에서 지금의 세종로 네거리까지 폭 53m, 세종로 네거리에서 서울역까지는 폭 34m의 도로를 건설하는 계획이 마련됐다. 이후 52년 3월에는 세종로 네거리까지 폭 100m, 세종로 네거리에서 시청앞까지 폭 50m로 도시계획이 바뀌게 된다. 광장 건설 계획이 처음 세워진 것도 이때다. 반지름 150m, 면적 7만650제곱미터(2만1409평) 크기의 이 광장은 현재의 서울시청앞 광장(8485평)보다 무려 2.5배나 큰 것이었다. 당시 발표된 세종로네거리 광장 계획은 한국인에 의한 최초의 도시계획으로 불릴 만하다. 한국전쟁으로 시가지가 쑥대밭이 되고 건물도 다 파괴된 상황에서 도로와 광장을 먼저 배치해 균형 있는 도시발전을 꾀하고자 했던 것이었다. 그러나 광장 계획이 발표되자마자 토지소유주들로부터 강한 반발이 제기됐다. 결국 62년에는 광장 넓이를 절반으로 줄이는 것으로 계획이 수정됐으나 동아일보사는 여전히 광장 계획선 안에 있었다. 서울시 국장으로 도시계획에 참여했던 한 인사는 당시를 이렇게 회고한다. "62년 새 도시계획이 발표됐지만 동아일보사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70년 창간 50돌을 맞아 광화문에 새 사옥을 만들겠다며 투시도까지 신문에 발표해 버렸다. 아무래도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동아일보) 주필 등을 직접 찾아가 여의도의 장래성을 충분히 설명하면서 여의도 1등급 땅을 주겠다고 간청했다. 국회의사당 들머리, 길 건너에 서울시청 청사 터가 자리잡고 있는 노른자위 땅을 주겠다고 거듭 제안하자 그토록 완강히 버티던 동아일보사쪽도 태도가 바뀌었다." 서울시는 동아일보사가 광화문에서 여의도로 이전하기로 약속함에 따라 양택식 당시 서울시장이 직접 박정희 당시 대통령에게 여의도 땅(현 동아일보사 문화센터 땅)을 동아일보사에 팔겠다는 결재를 올렸다고 한다. 매매가는 3689평에 1억9764만여원으로 평당 5만3549원이었다. 그러나 동아일보사는 사옥을 옮기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고 99년에는 광화문에 지하 5층, 지상 21층, 연면적 2만3215제곱미터(7035평)의 새 사옥을 완공했다. 세종로 거리는 '불도저 시장'으로 불린 김현옥 전 서울시장에 의해 67년께 정비됐고, 서울의 나머지 도로는 66년에서 79년까지 모두 계획대로 신설.확장됐으나 세종로 네거리는 도로도 제대로 넓히지 못한 채 오늘에 이르렀다.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을 지낸 한 인사는 "언론사만 없었다면 이미 광화문~시청앞은 너비 100m 도로에 넓은 시민광장을 갖춘 곳으로 만들어졌을 것"이라며 “70년 이후에도 수차례에 걸쳐 도로 확장, 시민광장 조성 계획을 검토했으나 언론사가 양쪽에 버티고 있어 실행에 옮기지 못했다”고 털어놨다. 별지 제 3목록 기재 기사 제목 : 소음.잦은 레일교체 이중고(2001년 03월 07일 3면) 동아 비켜간 지하철 애초 설계 강력반대 무산 10차례나 교환 혈세 낭비 서울 지하철 1호선을 타고 서울 도심을 지나는 승객들은 시청역~종각역 구간을 지날 때마다 '끼이익' 하는 금속성 소음을 한참 듣게 된다. 전동차의 속도를 줄이더라도 레일이 전동차 바퀴와 마찰을 일으키면서 불꽃과 함께 일으키는 소음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서울시청역~종각역 구간 가운데 동아일보 사옥을 끼고 도는 노선 300m가 완만한 곡선을 그리지 못하고 직각에 가까운 곡선(아래 그림)으로 휘어지는 바람에 생기는 현상이다. 이 구간이 그처럼 만들어진 경위는 이렇다. 서울시가 지난 71년 지하철 1호선을 착공하면서 다른 곳은 별 문제 없이 설계했으나 시청~종각 구간이 문제였다. 설계에 따라 곡선 노선을 유지하려면 지상에 있는 동아일보사 사옥 일부를 헐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당시 지하철건설본부장을 역임했던 한 인사는 "지금은 기술이 발달해 터널공법을 사용하지만 그때는 도로를 파헤치고 땅을 파내는 공법이어서 건물을 허물 수밖에 없다고 판단한 동아일보사쪽이 심하게 반대한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결국 논란 끝에 서울시는 노선을 수정하기로 했고 이 구간은 청량리 방향의 상행선 곡선반경이 지름141, 하행선이 지름136으로 설계돼 일반노선의 곡선반경(지름 250)에 비해 훨씬 급한 곡선이 돼버렸다. 이에 따라 시민들이 소음에 시달리는 것은 물론 레일 교체 등으로 혈세도 낭비되고 있다. 서울시 지하철건설본부에 따르면 다른 1호선 구간은 평균 10~15년 정도 지나야 레일을 교환하지만 이 구간은 마모가 심해 2년6개월이면 레일을 갈았다. 개통 이후 지금까지 10차례에 걸쳐 교환한 레일은 약 13km로 13억원의 예산이 들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동아일보사쪽은 "지하철이 지하로 지날 경우 진동에 민감한 윤전기에 큰 영향을 끼친다“며 ”어떤 기업도 자기 사옥 아래로 지하철이 지나는 것을 막았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별지 제4 목록 기재 기사 제목 : 동아 마라톤훈련장 약속 외면 국민모금 40억 사용처 의혹(2001년 03월 06일 1면 및 3면) 대기업등서 거액 모아 8년째 착공조차 안해/육상연맹 항의 잇따라/국세청 실태조사 나서 언론사 세무조사가 시작된 이후 정부와 시민단체들은 "언론이 성역은 아니다"고 주장하는 반면, 일부 족벌언론들은 "권력에 의한 언론 길들이기" 또는 "언론탄압"이라는 논조를 펴고 있다. (한겨레)는 그간 성역에 감춰져 있던 '언론권력'의 일그러진 모습을 파헤침으로써 과연 족벌언론들의 이런 논리가 타당한 것인지, 독자들에게 올바른 판단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편집자 동아일보사가 황영조 선수의 바르셀로나올림픽 마라톤 제패를 계기로 마라톤 발전을 지원한다며 지난 1993년 국민모금 방식으로 40여억원을 모아 '동아마라톤 꿈나무재단'(이사장 민관식)을 설립한 뒤, 8년여가 지난 지금까지 전용훈련장 건립 등 약속했던 사업을 이행하지 않고 있어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동아일보사와 공동으로 성금을 모금했던 대한육상경기연맹(회장 이대원)이 이에 항의해 지난해 기금운영권 환수를 적극 검토했고, 국세청도 최근 언론사 세무조사를 계기로 이 재단의 자금 운영 및 사업실태에 대해 강도높은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큰 파장이 예상된다. 5일 동아일보사와 육상연맹 관계자들에 따르면, 동아일보사가 지난 93년 국민모금을 통해 조성한 기금으로 설립한 '재단법인 동아마라톤 꿈나무재단'은 그동안 마라톤대회 개최.지원 사업만 해왔을뿐, 재단을 설립하면서 우선 추진사업으로 내세웠던 전용훈련장은 공사 착수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애초 (동아일보)는 93년 1월25일자 신문 1면 사고를 통해 "우선 경기 양평소재 임야 32만평(105만 9174제곱미터)에 마라톤전용 훈련코스와 연수원 기념관 등을 건립 운영하고 순차적으로 계획된 사업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밝히고, 8개 시중은행에 '마라톤재단' 이름의 계좌를 만들어 본사와 전국 12개 지사에서 대대적인 모금 활동을 벌였었다. 동아일보사는 당시 1차 모금활동을 통해 마련한 39억9천만원으로 재단을 설립했으며, 그뒤 추가 모금액과 이자소득분이 합쳐져 재단의 자산은 99년에 70억원(육상연맹 자료)을 넘어섰다. 1차모금 당시 노태우 대통령과 김영삼 대통령 당선자, 김대중 민주당 대표 등 정계 인사들이 대거 참여했으며, 정세영 현대그룹 회장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등 대부분의 재벌기업들도 1억~5억원씩을 기탁했다. 특히 육상연맹은 기업 출연금에 대한 세금 면제를 위해 연맹 이름의 영수증을 발행하기도 했다. 그러나 (한겨레) 취재결과 동아일보사가 훈련코스와 연수원 건립 등을 약속한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일대 임야 32만평 부지는 동아일보사의 별도 재단법인인 '동아꿈나무 장학재단'이 지난 89년 매입한 뒤 아직까지 소유권에 변화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마라톤재단'이 전용훈련장을 건립한다고 하면서도 8년여 동안 터 매입조차 하지 않은 것이다. 특히 이 땅은 재단 설립 당시 농림.준농림지역인 데다 시설물 건립이 강력히 제한되는 수질보전특별대책 1권역으로 묶인 상태여서, 동아일보사가 애초 불가능한 사업을 내세워 모금활동을 한 게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동아일보사는 재단 설립 4년여 만인 97년 2월 이 터에 대해 환경부와 양평군 등에 국토이용계획 변경을 신청해, 같은해 6월 32만평 중 일부인 4만5천여평에 대해서만 준도시지역(시설용지지구)으로 변경허가를 받아냈으나 이후 4년이 가깝도록 마라톤 훈련시설이 설치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육상연맹은 동아일보사쪽에 여러 차례 성금모금 때 약속했던 사업 이행을 촉구했으며, 지난해에는 이 재단의 기금을 넘겨받는 방안도 검토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규섭 육상연맹 사무국장은 "재단의 설립목적인 '마라톤 육성발전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기회 있을 때마다 항의했다"며 "지난해에는 동아일보사 사업국에까지 찾아가 처음으로 1천만원의 지원금을 받아냈다"고 말했다. 이대원 대한육상경기연맹 회장도 "연맹 안팎에서 '이런 식이라면 기금운영권을 넘겨받아야 한다'는 여론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그러나 지난해 변호사의 자문을 받아 법률문제를 검토한 결과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와 포기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동아일보사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는 국세청도 경기도 양평군에 전용훈련장과 관련한 자료를 요청하는 등 '마라톤재단'의 그동안 사업내용을 정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재단 민관식 이사장은 이에 대해 "마라톤 대회를 개최하는 것도 재단의 목적사업이므로 문제는 없다고 본다"며 "훈련장 건립 사업도 아이엠에프 등으로 지연되긴 했으나 추진은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또 동아일보사 사업국 관계자는 이런 사실에 대한 확인 요구에 "정식공문으로 문의하라"며 답변을 거부했다. 한편, 재단쪽은 언론사 세무조사와 (한겨레)의 취재가 진행되던 지난 2일 종로구청에 2001년 사업계획 및 실적보고서를 냈으며, 처음으로 양평 마라톤 훈련장 건립사업을 계획서에 포함시켰다고 종로구청 관계자가 밝혔다. 별지 제5 목록 기재 기사 제목 : 세무조사 들어가자 사업포함 (2001년 03월 06일 3면) 수질보전권역에 훈련장 “애초 무리한 발상” 용도변경 잇단 압력․․․모금규모․운용 공개 안해 동아일보사가 마라톤 전용훈련장 건립을 약속하며 수십억원의 국민성금을 모금하고도 8년째 착공조차 않고 있는 것은, 공익을 생명으로 하는 거대 언론사가 국민과의 약속을 사실상 파기한 것이라는 점에서 충격적이다. 특히 동아일보사는 애초 대규모 시설 건립이 어려운 자기 회사 다른 재단 소유의 땅을 사업 터로 정해, 사업추진 의지에 대한 불신과 함께 의도의 순수성도 의심받고 있다. <> 전용훈련장 건립 지연=동아일보사도 국민모금 당시 신문에 낸 사고에서 "경기도 양평의 임야 32만평에 훈련장을 건립하는 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겠다"며 국민들의 참여를 호소했다. 그러나 동아일보사는 8년이 지나도록 터를 매입하지도 않은 상태다. '마라톤재단'쪽은 이에 대해 "여러 가지 사정으로 지연되고 있을 뿐"이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육상계에서는 "이미 물건너갔다"는 견해가 많다. 육상연맹의 한 관계자는 "40억원이라는 거금으로 재단을 설립해놓고 8년 동안 이자만 늘리면서 아무런 성과도 없었는데 뭘 더 기대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마라톤재단'쪽이 국세청 세무조사가 시작된 올해야 처음으로 훈련장 건립을 사업계획서에 포함시킨 배경도 의문이다. <> 양평 임야 무리한 용도변경=동아일보사가 성금 모금을 시작하면서 수질보전특별대책 1권역으로 묶인 땅에 훈련장을 만들겠다고 공고한 것도 '무리한 발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게다가 이 땅은 동아일보사의 또다른 재단법인인 '동아꿈나무 장학재단' 소유였다. 동아일보사는 1997년께부터 이 터에 대한 규제를 풀기 위해 환경부와 양평군에 여러 차례 '강력한 요청'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양평군 관계자들은 동아일보사가 애초 9만여평에 대해 변경신청을 냈으나, 환경부가 완강히 거부하자 군수 권한으로 변경이 가능한 4만5천여평으로 규모를 줄였다고 밝혔다. <> 불투명한 기금 조성과 운용=(동아일보)는 99년 3월 '국민은 성금 제대로 쓰이는지 궁금하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사회단체들의 성금모금과 사용이 불투명하다"며 "모금은 쉽게 하되 집행은 엄격하게 감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마라톤재단'은 국민성금으로 설립됐는데도 지금까지 모금 규모와 운영에 대해 제대로 공개하지 않았다. 감독관청으로서 자산총액과 연간사업비 등을 보고받아온 종로구청 관계자는 "'마라톤재단'이 매년 5억원 가량의 사업비를 사용하면서도 99년 자산이 70억원으로 늘어났다"며 "하지만 형식적인 보고서만으로는 자세한 경위와 문제점 등에 대해 알 도리가 없다"고 말했다. (동아일보)는 '꿈나무장학재단' 활동에 대해서는 거의 해마다 한차례씩 지면을 통해 구체적인 사업내역을 소개해 대조를 보이고 있다. 별지 제6 목록 기재 기사 제목 : '지역명소 만든다더니...' 허탈한 양평군 (2001년 03월 06일 3면) 민병채 경기 양평군수는 어렵사리 국토이용계획변경을 하게 한 동아일보사쪽이 4년이 가깝도록 아무런 사업도 하지 않는 데 대해 '서운함'과 의구심을 감추지 못했다. -농림지를 준도시지역으로 변경할 때 어려움은 없었나? =당시 동아일보사가 국장을 보내 내가 허가를 해줄 수 있는 면적(15만제곱미터 이하)보다 훨씬 더 큰 지역을 준도시지역으로 변경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권한 밖이어서 안된다고 했지만 조감도 등을 들고와 사업설명을 했다. 때문에 실무 공무원을 통해 환경부 등에 질의를 할 수밖에 없었고, 역시 팔당상수원 보호를 위해 그렇게 큰 면적에 대한 국토이용계획 변경은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면적을 축소해 국토이용계획을 하도록 권유했나? =내가 직접 권유한 것은 아니다. 동아일보사쪽이 환경부 등을 통해 알아본 뒤, 내 권한 면적보다 1000제곱미터를 줄여서 국토이용계획변경 신청을 내 허가를 해준 것이다. -일반인들이 이런 지역에 같은 신청을 해도 허가를 쉽게 내주는가? =상수원보호를 위한 특별대책권역이라서 사실상 좀 까다롭지만 적법한 허가신청을 막을 수는 없지 않은가. -농림지를 준도시지역으로 바꿔준 뒤, 달라진 것이 있나? =전혀 없다. 지금까지 마라톤 훈련장 시설을 왜 만들지 않는지 모르겠지만, 지역발전에 필요하다고 생각해 허가했는데 아무런 사업도 하지 않고 있으니 마음이 좀 그렇다. 제목 : '숱하게 항의했지만...' 육상계 배신감 "동아일보사 관계자와 만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요청도 하고 항의도 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상황이 좋아지면 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지금까지 시간을 끌어왔다." 마라톤 전용훈련장을 건립하겠다는 동아일보사의 약속이 사실상 '부도'난 데 대한 육상계의 불신과 불만은 커질 대로 커져 있는 상태다. 육상연맹 관계자는 "성금 모금 당시 황영조 선수의 올림픽 제패로 국민적 관심이 고조돼, 마라톤 등 육상종목 중흥에 대한 육상계 인사들의 기대가 어느때보다 높았다"며 "그러나 수십억원의 거금을 모금해 놓고도 이렇다 할 사업성과 없이 1년, 2년 시간이 지나면서 기대는 배신감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육상계의 한 인사는 "한마디로 재주는 곰(육상계)이 넘고 돈은 딴 데(동아일보)서 챙긴 셈"이라고 잘라말했다. 육상연맹 간부들이 지난해 동아일보사를 방문해 마라톤 육성 지원을 요청하고, 사무국에서 기금운영권 환수까지 검토한 것도 육상계의 이런 분위기를 반영한 것이다. 육상연맹 관계자는 "'마라톤재단'이 8년째 운영권을 보장받아온 상태라 힘없는 경기단체로서는 더이상 어찌할 수 없다"며 "동아일보사가 언론사로서 양심껏 마라톤 중흥사업에 적극 나서주기를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별지 제7 목록 기재 기사 제목 : 동아, 마라톤훈련장에 눈썰매장도 만들려했다(2001년 03월 10일 1면) 98~2000년 사업계획서 해명과 달리 `훈련장 건립' 포함안돼 성금으로 영리사업 의혹/양평군서 반려하자 제외 지출된 사업비 대부분 자사 마라톤대회지원 '동아마라톤 꿈나무재단'(이사장 민관식)이 경기 양평군 서종면 수릉리 '동아꿈나무 장학재단' 소유 토지에 대한 국토이용계획 변경을 추진하면서 이 안에 눈썰매장까지 지으려 했던 것으로 9일 밝혀졌다. 재단은 1995년 11월23일 수릉리 일대 8만9394평(29만5천제곱미터)에 대한 국토이용계획 변경을 신청하면서 '체육시설-눈썰매장' 건설계획을 포함시켰다는 것이다. 재단은 양평군쪽이 "계획서에 필요 없는 시설이 포함돼 있다"는 이유로 이 신청을 반려하자 1년 뒤인 96년 12월9일에야 계획서를 다시 제출하면서 눈썰매장 건설 계획을 제외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마라톤재단이 눈썰매장을 설치해 영리 목적의 사업을 하려 했던 것으로 해석돼, 마라톤 육성과는 무관한 곳에 국민성금을 사용하려 했다는 비판과 함께 도덕성을 의심받을 만한 대목으로 해석되고 있다. 마라톤재단은 또 "매년 구청에 제출한 사업계획서에 마라톤 전용훈련장 설립 관련 계획이 빠짐없이 포함돼 있었다"는 동아일보사쪽의 해명과 달리 1998~2000년 사이에는 마라톤 전용훈련장 건립을 아예 사업계획에 포함시키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표 참조) 또 지난해 육상연맹에 1천만원을 지원하고도 2000년 사업실적에 이를 포함시키지 않고, 주식투자로 1억2천여만원을 손해보는 등 기금운영도 부실투성이인 것으로 확인됐다. 동아마라톤 꿈나무재단이 관리.감독관청인 종로구청에 제출한 1998~2001년 사업계획서를 확인한 결과, 재단은 지난 3년 동안 마라톤 전용훈련장 건립 사업계획을 단 한차례도 포함시키지 않았으며, 올해 들어서야 처음으로 터 매입비로 15억원을 책정했다. 종로구청의 문서보존기간(3년) 경과로 폐기돼 확인할 수 없는 1997년 이전 사업계획서를 제외하고, 1998~2000년 사업계획서만으로도 (동아일보)의 해명이 사실과 다름을 확인할 수 있다. 계획서를 보면 재단은 지난 3년간 사업비로 11억9650만원을 사용했으며, 사업비의 대부분인 11억원이 동아마라톤 지원금이다. 나머지 9600만원은 #코스 개발비 4250만원(98년) #코오롱 구간 마라톤대회 지원 5천만원(99년) #한국스포츠 100년 전시회 지원 400만원 등이다. 동아일보사가 전용훈련장 건립 사업 등을 하겠다고 약속한 뒤 국민성금 49억원을 모아놓고는 뚜렷한 사업 없이 자기 회사가 주최하는 마라톤대회에만 열을 올린 셈이다. 특히 (동아일보)는 지난 7일치 해명기사에서 "지금까지 49억3427만원의 성금을 받아 마라톤대회 지원금 18억2030만원 등 23억400만원을 사용했으며, 이자수입 등이 붙어 현재 자산은 66억2950만원"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사업비 지출내역 18억2천여만원의 대부분이 동아마라톤 지원금이라고 추정하면, 국민성금 49억원의 3분의 1이 넘는 돈을 자사 행사에 사용한 셈이다. 특히 재단이 기금으로 주식투자를 했다가 1억2천여만원을 손해보고도 이를 지출 처리하는 등 기금의 부실운영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또 이 재단이 실제 사업을 하고도 보고서에는 누락시킨 사실도 확인됐다. 육상경기연맹 간부는 지난 5일 (한겨레)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지난해 동아일보사 사업국을 찾아가 마라톤재단의 운영과 관련해 항의하자 '마라톤대회 개최를 즈음해 매년 1천만~2천만원씩을 지원하겠다'며 처음으로 1천만원의 지원금을 줬다"고 밝혔다. 그러나 2000년 사업실적에는 이런 항목이 포함돼 있지 않고, 다만 2001년 사업계획으로 육상연맹에 2천만원을 지원하겠다는 내용만 확인됐다. 또 동아마라톤재단은 일반관리비를 98년 87만원만 집행했다가 99년 1370만원으로 대폭 늘렸으며, 2000년에는 3900만원으로 배 이상 늘렸다. 이와 함께 동아마라톤대회 지원금도 해마다 3억원 가량이 집행되다가 지난해에는 5억원으로 늘어났다. 이와 관련해 종로구청 관계자는 "재단쪽이 제출한 보고서만으로는 자세한 사정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동아일보 최맹호 경영전략실장은 "숙소 등 훈련장을 유지하는 비용을 일부 보전하기 위한 수익사업의 하나로 눈썰매장 시설을 신청한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해 스스로 철회했다"고 해명했다. 최 실장은 또 "사업비 가운데 98년 5월13일 지출된 코스개발비 4250만원이 전용훈련장 건립을 위한 토목실시설계 용역비"라고 말했다. 별지 제8 목록 기재 기사 제목 : 성금 1/3 자사 마라톤대회 지원 ․․․ 훈련장은 뒷전 (2001년 03월 10일 3면) 사업비 보고서 누락도 (한겨레)가 9일 입수한 ‘동아마라톤 꿈나무재단'의 1998년~2001년 사업계획서는 동아일보사가 지면을 통해 국민들에게 약속했던 마라톤 전용훈련장 건립사업보다 자기 신문사 행사인 동아마라톤대회 개최에 더 치중해왔음을 보여준다. 또 국민의 성금으로 주식에 투자했다가 1억2천만원 가량을 손해보고, 집행된 사업비가 보고서에서는 누락되는 등 기금운영도 매끄럽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국민성금 사용처 문제=(동아일보)가 7일치 신문에서 밝힌 '동아마라톤 꿈나무재단 운영실태'에 따르면 재단은 그동안 49억 3천여만원의 성금을 모아 마라톤 지원금으로 18억2천만원 양평훈련장 개발비 2억 8천만원 등을 사용하고 66억 3천여만원을 보유하고 있다. 사업비를 쓰고도 자산이 늘어난 것은 이자 수입 등 때문이다. 그러나 재단쪽의 최근 4년간 사업계획서를 보면, 그동안 실제 집행된 사업비 11억 9650원 가운데 훈련장 건립사업과 관련해 지출된 비용은 한푼도 없다. 대신 동아마라톤 대회 지원금이 11억원으로 전체 사업비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동아일보)가 밝힌 그동안의 마라톤지원금이 18억2천만원임을 감안하면 재단쪽이 모금액의 3분의1이 넘는 18억 가까운 돈을 자사 대회비용으로 써온 것이다. 훈련장 건립과 관련된 사업은 2001년 계획에 잡혀 있는 ‘부지 매입’(15억원)이 전부다. 물론 동아마라톤 대회 개최는 ‘마라톤 중장기 육성지원’이라는 재단 설립취지와 무관하다고 할 수 없다. 그러나 성금을 모아준 국민의 뜻은 (동아일보)가 93년 모금 당시 밝혔듯이 “우선 마라톤전용훈련코스와 연수원 등을 건립하자”는 것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하지만 결과를 놓고 보면 동아일보는 "92년 황영조 선수의 바르셀로나올림픽 제패로 높아진 국민의 열망을 이용해 자사 행사에만 공을 들여 왔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특히 눈썰매장까지 지으려 했다는 대목에서는 이런 의구심을 피할 길이 없어 보인다. 육상계 일부에서 "재주는 곰(육상계)이 넘고 돈은 딴 데(동아일보)서 챙겼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 부실한 기금운영= 육상연맹관계자들에 따르면 동아마라톤재단은 지난해 처음으로 육상연맹에 지원금 1천만원을 줬다고 한다. 동아일보사 사업국까지 찾아가 “거금을 모아놓고 자기 행사면 하면 어떡하느냐”고 항의하고 매년 1천만 ~2천만원의 지원을 약속받았다는 것이다. 그런데 2000년 사업계획서에서는 이런 내용을 찾아볼 수 없다. 동아마라톤재단이 기금을 주머닛돈 쓰듯 빼쓰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재단쪽은 올해 사업계획서에는 ‘육상연맹 지원금 2천만원“을 포함시켰다. 종로구청 관계자는 ”재단쪽이 재출하는 10쪽 안팎의 보고서면으로는 자세한 경위를 파악할 수 없다“고 밝혔다. 별지 제9 목록 기재 기사 제목 : 용도변경 집요한 줄다리기 2년( 2001년 03월 10일 3면 ) 95년 3월 계획서 제출 군 “타원개발 안돼”반려 ‘공공시설 재신청’ 반려 눈썰매장 포함 반려 재단 “체육시설 삭제” 포기 97년 면적줄여 재신 군 논란끝 최종 허가 동아마라톤 꿈나무재단(마라톤재단)이 경기 양평군 서종면 수릉리 일대를 개발하겠다며 양평군에 낸 국토이용계획 변경 신청을 한 과정과 그 내용을 살펴보면 석연치 않은 대목이 적잖게 등장한다. <> 제1기(95년 3~11월)=재단쪽이 처음 양평군에 국토이용계획 변경을 신청한 것은 95년 3월22일로서, 수릉리 일대 27550제곱미터에 마라톤 코스를 건설하겠다는 계획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달걀 프라이의 흰자위에 해당하는 부분만 '타원형'(선형)으로 개발하겠다는 변경 계획서를 내, 양평군이 "이용계획 변경은 선형이 아니라 (네모형의)구획으로 해야 한다"는 이유로 닷새 뒤에 반려했다. 이후 재단쪽이 4월20일 명칭을 '공공시설 입지 승인신청'으로 바꿔서 계획서를 다시 냈으나, 양평군은 2개월 뒤 "공공시설이 아니다"라는 이유로 반려하는 등 재단과 양평군의 줄다리기가 계속된다. 이와 관련해 양평군청 관계자는 "구획으로 신청을 하게 되면 국토이용계획법에 따라 애초 허가한 시설 이외에는 나중에 다른 시설을 할 수 없다"며 "그러나 선형으로 하면 가운데 공간을 다른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 제2기(95년 11월~97년 1월)=재단쪽은 11월23일 국토이용계획 변경 대상 면적을 29만5천제곱미터로 대폭 늘리면서 여기에 체육시설이란 명목으로 눈썰매장을 설치하겠다는 내용을 포함시키게 된다. 그러나 양평군은 96년 1월26일 눈썰매장은 국토이용계획 변경 신청의 취지와 동떨어진 것이라며 "필요 없는 시설이 들어가 있으니 보완해 달라"며 신청서를 다시 반려했다. 재단은 10개월여 뒤인 12월9일 신청서를 다시 내면서 "체육시설을 삭제하겠다"며 눈썰매장 건설 계획을 포기했다. 이 과정에서 양평군은 11월29일 건교부에 "선형 개념의 국토이용계획 변경도 가능한가"라며 질의서를 보냈으나, 건교부는 "국토의 기형적 발전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안 된다"며 반려하도록 지시했다. 이 과정에서 재단쪽은 환경부 등 정부부처에도 적극적인 협조요청을 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 제3기(97년 2월~)=변경 신청이 거듭 벽에 부닥치자 재단은 97년 2월13일 국토이용계획 변경을 다시 신청하면서 대상면적을 군수 선에서 처리가 가능한 규모(15만제곱미터) 이내인 14만9천제곱미터로 줄이는 '후퇴'를 하게 된다. 이에 대해서도 군 내부에서 수질보전특별대책 권역이란 점 때문에 반대 의견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우여곡절 끝에 양평군은 3월12일 내부 협의 절차를 거쳐 허가해 주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후 4월11일 공람 공고 절차를 거쳐 6월12일 허가를 최종 결정하고 13일 고시까지 마쳤다. 그러나 이후 3년여 동안 현장에서는 삽질 소리 한번 들리지 않았다. 별지 제10 목록 기재 기사 제목 : ‘손기정 일장기 말소’ 기자 쫓아내고, 친일 언론보국 서약 (2001년 03월 29일 1면, 3면) 1936년 8월, 식민지 조선 민중의 가슴에 단비와도 같은 소식이 전해졌다.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경주에 출전한 손기정 선수가 당시 '마의 벽'이라던 2시간30분 벽을 깨며 1위를 한 것이다. 그러나 이 희소식은 동시에 비보이기도 했다. 조선의 아들 손기정이 태극기가 아닌 일장기를 가슴에 달고 뛰었기 때문이다. 이해 8월25일 (동아일보) 체육부의 이길용 기자는 월계관을 쓴 손 선수의 금메달 수상 사진에서 가슴에 붙은 일장기를 지워 이를 신문에 내보냈다. 그 유명한 '일장기 말소 사건'이다. 총독부의 분노를 촉발한 이 사건으로, 이 기자 등 8명이 구속되고 동아일보는 무기 정간 처분을 받았다. 279일이라는 최장기 정간 끝에 다음해에야 속간할 수 있었다. 이 사건에 대해 1976년 나온 (동아일보사사)는 이렇게 전한다. "이런 민족의 아픈 가슴을 달래기 위하여 민족의 대변지를 자임해 온 본 동아일보가 그냥 무심히 넘길 수 없었던 것은 누구의 지시도 아니요, 명령도 아닌 거의 자연발생적인 본보의 체질에서 우러난 것이었다." 그러나 경영진의 태도는 전혀 달랐다. 사실을 알고난 송진우 사장은 "성냥개비로 고루거각을 태워버렸다"고 이 기자를 크게 꾸짖으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사주였던 인촌 김성수의 반응도 이와 다르지 않았다. "이 사실을 전화로 연락받은 인촌은 앞이 캄캄해지는 것을 느꼈다. 급히 동아일보사로 오는 자동차 속에서 인촌은 히노마루 말소는 몰지각한 소행이라고 생각하여 노여움과 개탄을 금할 수가 없었다."((인촌 김성수전), 동아일보사, 1976) 동아일보사는 이길용 기자와 관련자들을 쫓아낸 뒤 다음해 6월2일 속간과 함께 낸 '사고'에서 "지면을 쇄신하고 대일본제국의 언론기관으로서 공정한 사명을 다하여 조선 통치의 익찬을 다하려 하오니 ." 하고 스스로 '일본 언론'임을 서약했다. 이 사건의 또다른 진실은 '일장기 말소'가 동아일보만의 작품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일장기 말소 사진은 동아일보보다 12일 앞서 8월13일 (조선중앙일보)(사장 여운형)에서 먼저 내보냈다. 동아일보가 다시 일장기를 말소한 사진을 내보내자 총독부는 조선중앙일보에 대해서도 무기한 정간 처분을 내렸고, 조선중앙일보는 이 일로 문을 닫고 말았다. 동아일보의 친일적 행태는 32년까지 거슬러올라간다. 이 해에 터진 '이봉창 의사 폭탄투척' 사건을 동아일보는 "대불경(大不敬) 사건 돌발/ 어로부에 폭탄투척/ 폐하께옵서는 무사 어환행/ 범인은 경성생 이봉창"이라는 제하에 (조선일보) 및 총독부 기관지 (매일신보)의 기사와 토씨 하나도 다르지 않은 기사를 내보냈다. 이봉창 의사를 '범인'이라 부르고, 폭탄 투척이 '크게 불경스러운 일'이며 '천황 폐하'가 다치지 않아 다행이라는 내용에서 '민족지'의 모습을 찾기는 어렵다. 또 이 시기 국경지방의 항일무장 독립투쟁단을, 동아일보는 인명을 마구 살상하고 돈을 뜯는 폭도로 묘사하였다. '최근 중대사건 빈발/ 인명살상 납거, 자금 징수 등'이라는 제하의 34년 8월25일치 기사는 이렇게 돼 있다. "반만항일군과 조선<><>군의 활동은 이즈음 지극히 맹렬하여 . 압강구를 습격하여 전 초산경찰서 순사 김용흥의 방에 침입하여 권총을 발사하여 김의 부부에게 중상을 입히고 김의 장남과 장녀를 죽였음은 이미 보도한 바이거니와 이외의 것을 소개하면 인질 납거, 군자금 강징, 반동분자 기타 총살 등 무시무시한 사실이 많다." 일장기 말소 사건에 이어 37년 중-일 전쟁이 터진 뒤 동아일보의 친일 논조는 한층 색채가 짙어졌다. 이해 7월19일 조선일보가 일본군을 아군.황군으로 표기하기 시작한 것과 때를 맞추어 동아일보도 아방.아군이라는 표현을 쓰기 시작한 이래 지면에서 '일본=우리나라'는 의문의 여지 없는 등식이 된다. 전사자에 “조선 지원병의 영예” ". 이때에 있어 황군의 노(勞)도 노려니와 총후(후방)의 성의도 여기에 자세히 매거할 것 없이 열렬하였다. .전조선적으로 팽배하는 애국의 지정(至情)을 축복하는 동시에 다시금 시국 재인식의 기화를 삼아 다시금 일층 격앙발분하지 않으면 아니될 것이다."(37년 9월7일치 사설 '애국일') 일제가 명절로 꼽았던 명치절에 대해서도 동아일보는 우리 민족의 고유명절인 양 보도했다. "명치 천황의 어성덕을 흠앙하는 3일의 명치절! 이날의 아침부터 구름 한점 없이 맑게 갠 하늘은 하늘까지도 이날을 축복하는 것 같았다."(37년 11월4일치 2면 머릿기사) 38년에 들면 일제의 징병.징용.공출 등의 인적.물적 수탈이 본격화하고 동아일보의 일제에 대한 '언론보국'도 더한층 선명해진다. 4월에 일제는 침략전쟁을 위한 '육군특별지원병제'를 실시하고 조선의 혼을 빼앗는 '교육령'을 개정.공포한다. 이 제도에 반대해 국내 독립운동가들이 투쟁을 벌이다 40여명이 투옥됐지만, 동아일보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양 제도의 실시를 축하'하는 사설을 게재했다. "지원병 제도의 실시는 조선 민중에게도 병역의 의무를 부담시키는 제일보다. . 이러한 정세에서 미나미 총독의 영단은 역대 총독이 상상도 하지 않던 병역의 의무를 조선민중에게 부담시키는 제일보를 답출(踏出)케 한 것이다. 이에 조선 민중도 이 제도가 실시되는 제1일부터 당국의 지도에 순응하여서 그에 협륙하지 않으면 아니될 것이다. 또한 교육령 개정은 미나미 총독의 5대 정강 중의 국체명징, 학제쇄신의 구체화로서 조선 교육사상 획기적인 것이다."(38년 4월3일치) 또 바로 다음날치 기사를 통해서도 "전승의 영광에 빛나는 양춘, 찬연히 빛나는 반도 통치사의 한 페이지 - 제국의 숭고한 사명 수행에 바친 2천3백만 민중, 애국의 지성이 결실하여 이에 조선인 지원병 제도와 신조선 교육령이 형영상반(形影相伴)하여 실시되어 반도 통치에 하나의 신기원을 획한 환희의 날"이라고 찬양했다. 또 '지나사변'(중-일 전쟁) 1돌을 맞아 7월7일치 사회면 머릿기사는 "조선은 병참기지로서의 중대한 존재로 총후 국민의 열렬한 단결, 호국의 운동은 다른 각 지역에 앞서 모범을 보이고 있다"고 전하고, 사설도 "사변 1주년을 당함에 있어서 다시금 감사의 뜻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감격적으로 쓰고 있다. 앞서 친일매국 단체 '국민정신 총동원 조선연맹'이 조직되자 동아일보는 7월2일치 사설을 통해 "중국 장 정권을 지원하는 영.프.소의 반일적 행동과 태도라는 난관을 물리치고 극동의 영구평화를 확립하려는 위업을 달성하려 할진대 장기에 긍한 국가총력전의 이행이 필요하다"고 역설하면서 "민중은 모름지기 '연맹'의 지도에 순응하여 모두가 전선에서 활동하고 있는 듯이 나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고 친일매국을 선동했다. 또 이해 총독부가 실시한 조선인 지원병 모집으로 6월15일 육군지원병 훈련소가 문을 열자 동아일보는 이를 "영예"라며 흥분하여 보도한다. 나아가 다음해 지원병 최초로 전사자가 나자 다시 "조선 지원병의 영예"라고 하면서 조선 청년들에게 제국주의의 총알받이가 되도록 권유한다. "조선인 지원병 최초의 명예의 전사자 이인석 군은 총독부 육군병 지원자 훈련소 제1기 전기 졸업생으로 재소 중에도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작년 여름 입대 후에는 총후 조선의 여망에 맞추어 군문에 정예하다가 지난번 제일 충정을 보게 되자 굳은 결의를 보이고 용약 출정하였던 것이다."(39년 7월8일치) 이어 이튿날에는 일제 침략의 총알받이로 죽어간 희생자의 집안을 찾아가 '영예의 전사한 이인석 가정방문기/ "전사는 남자의 당연사" 부군 못지않은 부인의 결의'라는 제하에 "생활은 곤란함에도 불구하고 지원병을 지원하였던 터인데 이군의 부인은 '전선에서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마는 남자의 당연한 일이오니 슬픈 것은 조금도 없습니다' 하고 부군에 못지않은 굳은 뜻을 보이었다"고, 전사자의 부인까지 일제 찬양의 입으로 끌어들였다. 39년 4월29일 일왕의 생일인 천장절을 맞아 동아일보는 '봉축 천장가절'이라는 사설을 내보낸다. "천황 폐하께옵서 38회의 어탄신을 맞이하옵시는 날이니 . 더욱이 옥체 어강건하옵시고 황초 또한 견강하여감을 배문함은 국민의 영광으로서 앞으로 더욱 황실의 어번영과 보산의 무궁하옵기를 봉축하는 바이다. . 분부를 봉배하여 국민은 정신을 총휘하고 국가의 총력을 겸발하여 일의매진, 사변목적 달성을 필기하여야 할 것이다." 또 40년 일왕 히로히토 생일에는 "1억 민초는 항상 황은의 광대심후함에 감격을 새롭게 하고 봉응경앙의 염을 굳게 하거니와 국민은 산업달성 시간 근복에 경일층의 결심과 각오를 함으로써 빨리 성업을 완성시켜 예려를 봉안하고 성지에 봉부하는 것이 1억 국민의 총중이 아니면 안 된다"고 거듭 맹세한다. 일제에 저항다운 저항의 흔적을 보여주지 못한 채 너무도 무력하게 굴종한 것이다. 그러나 이런 극렬한 친일논조에도 불구하고 동아일보는 조선일보와 함께 40년 8월10일 폐간된다. 일제가 조선어 말살 정책과 전시하 물자절약 차원에서 결행한 것이었다. 조선일보와 달리 동아일보사는 사사에서 "이즈음 동아.조선 양대지의 논조와 색채는 이미 매일신보와 구별하기 힘들 정도로 상당히 퇴색해 있었다"((민족과 더불어 80년))고 자성의 모습을 보이고 있긴 하다. 어쨌든 동아일보사가 스스로 밝혔듯이, 항일을 해서 폐간된 것이 아니었음은 물론이다. 이후 해방이 될 때까지 사주 김성수는 매일신보에 학병 출전을 독려하는 논설을 쓰는 등 친일행위를 계속한다. 별지 제11 목록 기재 기사 제목 : “제군아, 의무에 죽으라“(2001년 03월 30일 3면) 친일단체 간부로, 논설로 “천왕폐하․황군만세”선창/학병지원 물자동원 호소 1면에서 이어짐 38년 6월22일 김성수와 방응모는 총독부가 결성한 국민정신총동원 조선연맹에 김활란 등과 함께 발기인으로 참여해 #황국정신의 현양 #징병.학병 독려 #전시 경제정책에 대한 협력 등 실천요강을 적극 홍보했다. 그해 9월 방응모는 총독부가 결성한 '제2차 전선순회 시국강연반'에 동아일보 사장 백관수와 함께 참가해 일제의 침략전쟁에 전 조선인의 동참을 호소했다. 전쟁채권 매입 촉구 또 39년 5월 친일언론인단체인 조선춘추회 주최로 열린 '배영(영국 배격) 국민대회'에서 백관수는 "천황폐하 만세"를 부르고, 방응모는 "황군 만세"를 선창했다. 40년 10월17일 국민정신총동원 조선연맹이 해체되고 국민총력 조선연맹이라는 더 강력한 친일 대국민 선전기구가 결성되자 김성수는 동생 김연수와 함께 이 단체의 참사 겸 이사로, 방응모도 참사로 참여해 청년들을 일본군대로 내몰고, 후방의 조선인은 위문품을 모아 보내도록 하는 선전활동에 나선다. 태평양전쟁으로 일제의 침략행위가 광기로 바뀌는 41년에는 전시보국단체인 '임전대책협의회'가 결성됐다. 이때 방응모는 이 단체의 위원으로 참여해 종로 화신백화점 앞에서 김동환.이광수.모윤숙.윤치호 등과 함께 '채권가두유격대'의 일원으로 나서 조선백성에게 일제의 전쟁채권을 사도록 독려했다. 또 이 무렵 경성방직 사장 김연수 등이 1천만원을 들여 설립한, 전쟁 조력회사 '조선항공공업주식회사'의 중역으로 선출됐다. 41년 10월에 친일단체 총결집장인 '조선임전보국단'이 결성되자 김성수는 이 단체의 감사로, 방응모는 이사로 참여했다. 조선임전보국단은 조선의 물자와 인력을 전장으로 내모는 데 앞장선 한 단체다. 40년 일제가 전시하 물자절약 차원에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 폐간하자 방응모는 조선일보 자매지 (조광)((월간조선)의 전신)을 본격적인 친일잡지로 개편했다. 나아가 스스로 친일 논설을 쓰기도 했다. ‘조광’ 친일잡지로 개편 40년 조광 3월호 권두언에서 그는 "안으로는 신체제 확립과 밖으로는 혁신 외교정책을 강행하여 동아 신질서 건설을 완성시켜나가는 데 일단의 노력을 더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조광을 일제의 '대동아정책'을 널리 알리는 도구로 쓸 것임을 분명히한 것이다. 이어 그가 조광 42년 2월호에 쓴 논설 '타도 동양의 원구자(원수)'의 내용은 이렇다. "이번 대동아전쟁은 그들(미국)에게서 동아(동아시아)를 이탈시켜 공영권을 건설하고 세계의 평화를 도모하려는 것은 물론이지만, 일편으로 보면 참아오던 원한 폭발이라고도 할 것이다." 그가 이 글에서 내린 결론은 "어떻든 반도민중은 이때에 물력과 심혈을 총경주하여 국책에 협력하자"는 것이었다. 나아가 조광은 조선어 잡지였는데도 42년에 이르면 아예 일본글로 쓴 기사를 싣기도 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3월 창간기념 특집으로 '조선일보 사장열전'을 연재하면서 '계초 방응모'편에서 "폐간 후 계초는 . 세상을 등지고 은거생활에 들어갔다. . 일제 말기 계초는 시국강연에 나설 것과 창씨개명을 집요하게 강요받았으나 그때마다 묵묵부답으로 거부하며 소신을 지켰다"고 주장했다. 그렇다면 그가 친일잡지를 발행하고 친일단체에서 활동한 사실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보성전문학교 설립자로서 지식인이었던 김성수는 태평양전쟁이 한창이던 43년 11월 매일신보의 연속물('학도여 성전에 나서라')에 '대의에 죽을 때 - 황민됨의 책무 크다'를 기고하는 등 여러 편의 극렬한 친일 논설을 기고했다. 다음은 '학도여 성전에 나서라' 편에 쓴 글의 일부다. "평소부터 자주 제군에게 말하여 온 나의 생각을 제군의 출전을 앞둔 오늘날 다시 말하고자 한다. . 의무를 위해서는 목숨도 아깝지 않다고 늘 말하여 왔거니와 지금이야말로 제군은 이 말을 현실에서 몸으로써 실행할 때가 온 것이다. . 나는 오랫동안 종사해온 교육자의 양심에서 말한다. '제군아, 의무에 죽으라'고. . 만일 제군이 금차 대동아 성전에 치참치 못하고 대동아 신질서 건설이 우리의 참가 없이 완수된 날을 상상하여 보라. 우리는 대동아에서 생을 받았으면서 썩은 존재로서 이 역사적 시대에 영원히 그 존명을 찾을 수 없게 될 것이다." “충성으로 군국에 보답하자” 또 앞서 43년 8월5일치 매일신보에 쓴 '문약을 버리고 상무기풍 조장하라'라는 논설에서도 "1. 우리는 황국신민이다. 충성으로써 군국에 보답하자. 2. 우리 황국신민은 서로 시애협력하여 단결을 굳게 하자. 3. 우리 황국신민은 인고단련을 양하여(길러)황도를 선명하자"고 선동했다. 독립운동가들이 중국 변방을 돌며 추위와 굶주림 속에서도 조국광복을 위해 싸우고 있을 때 이들은 말과 글을 동원해 조선의 젊은이들을 일제 침략전쟁의 총알받이로 내몰고, 조선의 물자를 일제에 바치도록 독려했던 것이다. 그러나 인촌기념회가 발간한 (인촌 김성수)는 당시 인촌이 쓴 글들은 모두 (매일신보)가 조작해 썼다고 주장했다. 또 80년 간행된 방응모의 전기 (계초 방응모)의 서문 첫줄은 "암흑기의 민족에게 언론의 횃불을 밝혀 민족의 길을 비추었던 선구자"로 시작한다. 역사적 사실과 이들의 주장 사이의 틈은 이렇게 크다. 별지 제12 목록 기재 기사 [사설] 언론권력 극복과 `한겨레' 지난 6일부터 <한겨레>에서 집중 보도해온 `심층해부 언론권력'이 언론계 안팎에서 엄청난 파문을 일으키며 주요한 사회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언론권력의 횡포와 왜곡, 이에 따른 언론개혁의 당위성은 더욱 더 절실해지고 있다. 그동안 보도에서 족벌신문 사주들의 부도덕한 행태가 이미 부분적으로 들춰졌으며, 그러한 사주들의 절대영향 아래있는 족벌신문들의 왜곡보도와 오만한 언론권력의 적폐들이 집중해부되고 있다. 이처럼 자신들의 부도덕한 행태와 치부가 드러나자 족벌신문들은 그동안그들의 마음에 들지 않은 인사들을 괴롭혀온 수법대로 자사 기자들을 동원해 한겨레에 대한 뒷조사를 한다거나, 소송을 제기하기도 한다. 우리는 이들의 반격과 공세에 조금도 굴하지 않고 이 땅에 진정한 언론개혁이 이뤄져 참된 언론이 탄생할 때까지 정의롭지 못한 언론권력에 맞서는 거룩한 싸움을 멈추지 않을 것임을 우선 밝힌다. 그들이 소송을 제기하면 우리는 그들의 잘못을 법정에서 가릴 것이며, 그들이 야비한 수법으로 한겨레를 왜곡하고 압살하려 든다면, 참언론과 정의를 사랑하는 국민들과 함께 의연히 맞설 것이다. 잘 알려진대로 한겨레는 1987년 6월 항쟁이라는 역사의 소산물로 태어났다. 한겨레는 군부독재 시절 그 정권에 야합하고 굴종한 제도언론들의 반민족 반민주 반민중적 폭력성에 분노한, 수많은 국민들의 정성으로 만들어진 국민의 신문이다. 그러기에 한겨레의 탄생과 존재의 핵심근거중 하나는 바로 제도언론의 극복이며, 그것은 지금도 여전히 유효하다. 우리사회 일부에는 이번 한겨레의 언론권력 해부를 언론사간의 내부싸움으로 보거나, 현재 진행중인 언론사 세무조사와 공정거래위 조사와 연관지어 `정부와 짜고 하는 것'이라는 음해적 시각이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런 음해는 언론권력의 극복을 위한 노력을 희석시키려는 악의적인 것이다. 지금까지 파헤친 족벌신문들의 비리와 탈선, 횡포가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을 터인데, `정부와 짜고 하는 것'이라면 그들의 비리와 치부, 탈선을 지금처럼밖에 파헤치지 못하겠는가. 그리고 이번 집중취재는 결코 언론사 끼리의 이전투구식 싸움도 아니다. 그것은 친일, 군부독재 정권과의 야합을 통해 반민족 반민주 반민중적 죄악을 저질러 온, 정의롭지 못한 언론세력들의 비리와 탈선, 횡포를 드러내 알리고, 이러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그것을 극복하자는 노력일 뿐이다. 한겨레는 창간뒤 이러한 노력을 쉬임없이 해왔으며, 이번 집중취재도 그런 노력의 연장에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번 집중취재가 거대한 빙산처럼 수면 아래 숨어있는 족벌신문들의 비리와 탈선, 횡포를 만천하에 드러내는 중요한 계기가 되어 이 땅에 참된 언론이 탄생하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이를 위해 정부와 사회단체 언론단체, 그리고 언론인들 스스로의 깨우침과 노력이 절실하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별지 제13 목록 기재 기사 제목 : ‘격려 광고’도 제동 동아 사주, 청와대 눈치보기 급급, “광고 내기전 결재받아라” 압박 1974년 12월27일, <동아일보>를 펼쳐든 독자들은 어리둥절했다. 3면 광고란에 익숙한 기업광고 대신 `민주시민'들의 광고게재를 부탁하는 `동아일보 신문광고 피아르 1'이 실렸다. 74년 12월16일부터 동아일보 광고주들은 뚜렷한 이유 없이 한꺼번에 광고예약을 취소하기 시작했다. 7개월 동안 이어진 이른바 광고탄압은 박정희 정권이 기업들에 광고를 내지 못하게 압력을 넣어 신문의 자금줄을 끊어 말려 죽이겠다는 비열한 술책이었다. 74년 10월 24일 동아일보 기자 180여명이 `신문 방송 잡지에 대한 어떠한 외부 간섭도 배제한다' 등의 자유언론실천선언에 나선 뒤 그동안 금기시해온 유신반대 시위와 집회기사를 싣기 시작한 것이 광고탄압의 배경이었다. 하지만 자유언론실천운동을 펼치며 유신정권에 맞서 싸우던 기자들은 정권과 결탁한 사주에 의해 해직되어 동아일보를 떠났다. 광고 탄압이 한창이던 75년 2월 초 김상만 동아일보 사장이 `자유의 금펜상' 후보로 선정됐다는 전문이 국제신문발행인협회로부터 날아들었다. 동아일보쪽은 `자유의 금펜상'이 매년 세계에서 글이나 행동으로 언론자유 증진에 크게 이바지한 인사에게 수여하는, 언론인에게는 가장 명예로운 상 가운데 하나라고 설명한다.(<민족과 더불어 80년> 동아일보사) 그런데 당시 동아일보의 한 관계자는 사주인 김상만 사장이 광고탄압에 적극적으로 싸울 의지가 부족했다고 증언하고 있다. 시민들의 성원 광고를 부탁한 `동아일보 신문광고 피아르 1'이 나간 74년 12월27일 오후 김상만 사장과 이 관계자 사이에 오간 이야기다. 󰡒이게 뭐냐?󰡓 김 사장은 피아르 1 광고가 실린 27일치 신문을 내놓고 못마땅한 표정으로 물었다. 󰡒민주주의는 언론의 자유가 있어야 하고 신문의 자유는 광고의 자유가 뒷받침돼야 합니다. 이 기본논리를 풀이해 독자들에게 설명한 것입니다.󰡓 󰡒이것 때문에 청와대가 지금 발칵 뒤집혔어.󰡓 󰡒아니 청와대가 발칵 뒤집힐 게 아니라 청와대가 손을 들어야죠.󰡓 김 사장은 한참 심각하게 생각하더니 󰡒이거 또 하느냐󰡓고 물었다. 󰡒박 정권이 손 들 때까지 해야죠. 계속 치고 나가야 합니다.󰡓 그러자 김 사장은 󰡒다음에 (광고) 나갈 때는 이사인 판매국장의 결재를 받아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속으로 `사주가 싸우는 데 제동을 거는구나. 결재를 맡으라고 하니 결국 하지 말라는 것 아니냐'고 생각해 강하게 반발했다. 󰡒그건 안 됩니다. 그렇게는 못합니다.󰡓 김 사장은 󰡒사장의 명령이다. 앞으로 결재받지 않으면 처벌하겠다󰡓고 말했다. 당시 관계자는 그때 답답한 심정을 이렇게 설명했다. 󰡒`그렇게 하겠다'는 말 대신 `알겠다'고 하고 사장실을 나왔는데 속에서 울컥 올라왔어요. 아무리 사주라고 하지만 지금 동아일보를 위해 죽을 각오로 싸우겠다는 사람을 격려는 못할 망정 처벌하겠다니…. 이게 동아일보 사장이냐, 장사꾼이지. 정말 괘씸했어요.󰡓 별지 제1 목록 기재 만평 별지 제2 목록 기재 만평 별지 제3 목록 기재 만평 별지 제4 목록 기재 만평 별지 제 1 정정보도문 -본보 2001. 3. 7.자『동아 사옥의 ‘오만’』기사와 관련하여 〈한겨레〉가 2001. 3. 7.자 1면과 3면에 각각 보도한 『조선․동아 사옥의 ‘오만’』,『동아 비켜간 지하철, 소음․잦은 레일교체 이중고』제목의 기사는 사실과 전혀 다른 것으로 판명됐다. 〈한겨레〉는 “서울시가 1952년 3월 세종로에 광장을 만드는 도시계획을 발표하였으나 (동아일보사 등) 토지소유주들이 반대하였다”고 보도하였으나 허위사실인 것으로 밝혀졌다. 1952년 3월은 6․25전쟁이 한창이던 시점으로 동아일보사는 전장에 직접 참여하지 않은 모든 임직원이 부산의 임시사옥에서 근무하였으며 ‘세종로 광장 계획’이라는 것과 전혀 무관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 〈한겨레〉는 “서울시가 62년에 광장을 절반 크기로 줄이기로 계획을 변경한 뒤에서 동아일보사가 반대해 광장계획이 좌절됐다”고 주장하였으나 동아일보사 사옥은 이 광장계획선내에 포함돼 있지 않았으며, 따라서 찬반 입장 자체를 표명한 적이 없는 것으로 이번 재판과정에서 밝혀졌다. 〈한겨레〉는 1962년에 서울시가 고시한 ‘세종로광장’계획을 마치 넓은 시민휴식처 같은 개념의 광장 계획인 것처럼 보도하면서 “이를 동아일보사가 무산시켰다”고 보도하였으나, 실제로는 세종로광장 계획은 서울시가 서울시내 주요 도로 교차로의 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고시한 교통광장계획안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시의 세종로광장 고시안은 세종로 네거리 일대 도로와 옛 국제극장 부지 등을 포함하는 교통광장 계획으로서 현재의 세종로 네거리와 인근의 여유 부지가 세종로광장 고시안에 따라 존치돼 있는 것으로 이번 재판결과 밝혀졌다. 따라서〈한겨레〉가 “동아일보사의 반대로 시민광장 계획이 좌절됐다”는 요지로 보도한 이 기사는 전체가 오보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겨레〉는 동아일보사가 사옥 이전을 약속하고 여의도 땅을 불하받았다고 보도하였으나 이것 역시 사실무근인 것으로 드러났다. 재판과정에 따르면, 동아일보사는 광화문 세종로 139번지에 위치한 본사를 이전키로 약속한 적이 없다. 또 동아일보사의 여의도 사옥(현 동아문화센터) 부지에 대해〈한겨레〉는 “서울시가 동아일보사의 이전 약속을 대가로 박정희 대통령에게 결재를 올려 준 것”이라고 보도하였으나 동아일보사는 1971년 서울시가 실시한 여의도 택지 불하 공개 경쟁입찰에 응찰해 당시 금액으로 1억9754만원에 낙찰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겨레〉는 “서울의 1호선 지하철공사 설계과정에서 동아일보사가 압력을 넣어 현재와 같은 노선으로 확정됐고, 이로 인해 소음문제가 발생하고 잦은 보수공사를 하는 등 서울시민의 불편을 초래하였다”라고 보도하였으나 재판과정에서 허위보도인 것으로 판명됐다. 당시 공사를 담당하였던 지하철건설본부장과 관련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당시 기술로는 현재와 같은 「자형 노선이 최적이었으며 설계와 공사과정에서 동아일보사가 압력을 넣은 적은 결코 없었다. 또 동아일보사가 압력을 넣은 것처럼 인용보도한 ‘당시 지하철건설본부장을 역임하였던 한 인사’의 말도 확인결과〈한겨레〉의 왜곡보도인 것으로 드러났다. 한겨레신문 주식회사는 위 오보 사건과 관련하여 2001년 ○월○일 관할 법원으로부터 동아일보사에게 손해배상금으로 ○○억원을 지급하고, 그 명예회복 조치로서 정정보도 기사의 게재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라는 확정판결을 받았다. 위와 같은 사실들을 한겨레 독자 및 관계인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하여 이 정정보도문을 게재한다.〈특별취재반〉 [게재방법의 지정] 1. 게재일자: 이 사건에 대한 판결이 확정되는 날 다음날부터 3일이 경과하기까지의 기간 중 적당한 일자 2. 게재위치: 한겨레신문 1~5면 또는 사회면의 적당한 곳 3. 활자크기 및 모양: ‘정정보도문’이란 제목은 고딕체 44급 활자로, 부제는 고딕체 24급 활자로, 본문은 위 신문의 본문 활자와 동일한 크기, 모양의 활자로 기재할 것 별지 제2 정정보도문 -본보 2001. 3. 6.자『동아 마라톤훈련장 약속 외면, 40억 국민모금뒤 8년째 감감』기사와 관련하여 〈한겨레〉가 2001년 3월 6일자 1면에 보도한『동아 마라톤훈련장 약속 외면, 국민성금 40억원 사용처 의혹』이란 제목의 기사와 3면에 보도한『세무조사 들어가자 사업포함』제목의 기사는 사실과 전혀 다른 것으로 판명됐다. 〈한겨레〉는 ‘심층해부 언론권력’ 시리즈 제1부 ‘무한권력 횡포’의 제1편 ‘동아 마라톤재단 의혹’ 제목의 기사에서 동아일보사가 1993년 국민모금 방식으로 모은 40여억원에 대해 “마라톤재단은 국민성금으로 설립됐는데도 지금까지 모금 규모와 운영에 대해 제대로 공개하지 않았다”는 등 모금 사용처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였으나 이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동아일보사와 ‘손기정-황영조 올림픽 마라톤제패 기념사업추진위’는 93년초부터 마라톤재단 설립을 위한 성금모금 캠페인을 벌여 2000년 12월 31일 현재 모두 219명(또는 기관)이 49억3427만4241원을 기탁하였다. 이 가운데 마라톤 대회지원금 18억2030만9054원, 마라톤 전용훈련장 설계 및 개발 추진비 2억8406만9140원, 일반 관리비 6067만435원 등을 집행하였고 이자 등 수입이 39억4135만831원이 생겨 2000년12월31일 현재 기금 자산은 66억2950만8556원(법인세 환급 예상액 포함)으로 불어났고 전액 통장에 예금과 유가증권 형태로 예치돼 있다. 단 한푼의 기금도 목적외로 전용된 사실이 없으며 이같은 성금 운용 내역은 매년 한차례도 빠짐없이 감독관청이 종로구청에 상세히 보고돼 왔다.〈한겨레〉는 마라톤재단이 종로구청에 제출한 감사보고서를 취재해 놓고도 이를 외면한 채 ‘모금규모․운용 공개안해’ 제목과 ‘자금 사용처 의혹’ 등의 문구로 독자들에게 동아일보사가 성금을 마구 유용한 것처럼 잘못된 인식을 갖게 하였다. 〈한겨레〉는 같은 기사에서 마라톤재단이 훈련장 건립을 약속하였으면서도 이를 외면하였다고 주장하였으나 이 또한 사실무근인 것으로 밝혀졌다. 동아 마라톤재단은 그동안 꾸준히 전용 훈련장 건설을 추진해 왔으나 공동 추진기업이었던 H그룹이 96년 부도로 참여를 포기하였고 IMF 외환위기 등으로 사업추진을 전면 보류하였다. 이는 당시 국내 기업들이 추진하던 대부분의 사업이 중단된 상황과 맥을 같이 한다. 그러나 경제 및 기업활동이 어느 정도 회복된 2000년 초부터 전용훈련장 사업이 본격적으로 재추진됐고 2001년 1월 3일 이사회에서는 부지매입을 의결하는 등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려는 마라톤재단의 노력이 가시화되고 있다. 또〈한겨레〉는 “마라톤재단이 국세청 세무조사가 시작된 올해야 처음으로 훈련장 건립을 사업계획서에 포함”시켰다고 주장하였으나 이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판명됐다. 마라톤재단은 재단설립 후 한해도 거르지 않고 관할 종로구청에 사업계획 및 실적 보고서를 제출해왔으며 감사를 받아왔다. 특히 매년 2월 구청에 제출한 사업계획서에는 마라톤 전용훈련장 설립 계획이 빠짐없이 포함돼 있다. 또 마라톤재단 이사회가 부지매입 의결절차를 밟은 것은 정부가 언론사 세무조사 실시 계획을 발표하기 한참 이전인 2001년 1월30일로 전용훈련장 부지매입 의결과 세무조사와는 아무련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함께〈한겨레〉는 “수질보전특별대책 1권역으로 묶인 땅에 훈련장을 만들겠다고 공고한 것도 ‘무리한 발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동아일보사는 1997년께부터 이 터에 대한 규제를 풀기 위해 환경부와 양평군에 여러 차례 ‘강력한 요청’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하였으나 터무니없는 허위사실인 것으로 확인됐다. 신청에서 허가까지 수십여건의 공문이 오갔고 허가를 받는데에도 3년이나 걸렸으며 한겨레가 인터뷰한 양평군수도 이를 ‘적법한 허가신청’이라고 밝히고 있다. 육상연맹의 일부 간부들이 불만을 터뜨리고 동아일보사에 배신감을 느꼈다는〈한겨레〉의 보도 역시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한겨레〉는 “육상연맹 간부들이 지난해 동아일보사를 방문해 마라톤 육성 지원을 요청하고 사무국에서 기금운영권 환수까지 검토하였다”고 보도하였으나 육상연맹측은 “한겨레가 의도적으로 발언을 왜곡해 인용하였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한겨레〉는 마라톤 훈련장 부지가 동아꿈나무재단 소유인 것을 이유로 “동아일보사가 자기 회사 다른 재단 소유의 땅을 사업터로 정해 사업추진 의지에 대한 불신과 함께 의도의 순수성도 의심받고 있다”고 보도하였으나 이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동아일보사는 1993년 성금 모금을 시작하였던 당시에도 국민들에게 동아일보 1면 사고(社告)를 통해 동아꿈나무재단 소유 양평 부지에 마라톤 훈련장을 짓겠다고 수차례 약속하였다. 이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적의 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사회기부 차원에서 한 약속이다. 이에 따라 동아꿈나무재단은 관련 회사인 동아일보사가 주도하는 사업을 적극 지원한다는 대승적 취지에서 양평 부지를 매입가에 금리 상승분 등만을 보탠 실비로 매각키로 내락한 것이다. 한겨레신문 주식회사는 위 오보 사건과 관련하여 2001년 ○월○일 관할법원으로부터 동아일보사와 재단법인 동아마라톤꿈나무재단, 인촌기념회에 손해배상금으로 ○○억원을 지급하고, 그 명예회복 조치로서 정정보도 기사의 게재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라는 확정판결을 받았다. 위와 같은 사실들을 한겨레 독자 및 관계인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하여 이 정정보도문을 게재한다. 〈특별취재반〉 [게재방법의 지정] 1. 게재일자: 이 사건에 대한 판결이 확정되는 날로부터 3일이 경과한 날로부터 6일이 경과하기까지의 기간 중 적당한 일자 2. 게재위치: 한겨레신문 1~5면 또는 사회면의 적당한 곳 3. 활자크기 및 모양: ‘정정보도문’이란 제목은 고딕체 44급 활자로, 부제는 고딕체 24급 활자로, 본문은 위 신문의 본문 활자와 동일한 크기, 모양의 활자로 기재할 것 별지 제3 정정보도문 -본보 2001. 3. 10.자『동아, 마라톤훈련장에 눈썰매장 지으려하였다』는 기사와 관련하여 〈한겨레〉가 2001년 3월 6일자 1면과 3면에 각각 보도한『동아 마라톤훈련장 약속 외면, 40억 국민모금뒤 8년째 감감』에 이어 3월 10일자 1면과 3면에 보도한 『동아, 마라톤훈련장에 눈썰매장 만들려하였다』란 제목의 기사도 사실과 전혀 다른 것으로 판명됐다. 〈한겨레〉는 동아마라톤 꿈나무재단이 국민성금을 모은 뒤 약속을 몰래 어기고 눈썰매장을 만들어 영리 사업을 하려고 하였던 것처럼 보도하였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 마라톤재단은 전용훈련장 건설을 위해 경기 양평군청에 95년 11월22일 국토이용변경신청서를 제출하면서 29만5000평의 사업부지내에 마라톤 훈련코스와 함게 다목적 운동장 체육관 눈썰매장 등 7가지 부대시설을 짓겠다고 요청하였다. 이는 마라톤재단 정관 제4조 2항 ‘목적사업의 경비를 조달하기 위해 수익사업을 할 수 있다’는 조항에 따른 것이며 부대시설은 마라톤훈련 코스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다. 훈련장 건설 후 운영 경비 충당을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검토된 눈썰매장 건설안은 그나마 설계도면에도 포함되지 않은 초기 검토사안이었고 96년 1월26일 양평군청이 ‘눈썰매장 등은 목적사업과의 연계성이 부족하므로 재검토하라’는 회신을 보내옴에 따라 전면 백지화됐다. 초기 입안 단계인 95년말 7가지 부대시설 가운데 하나로 포함됐다가 2개월만에 백지화된 사안 하나를 놓고〈한겨레〉가 교묘한 편집과 언어 조작을 통해 독자에게 ‘마라톤 훈련장 대신 눈썰매장을 지으려 하였다’는 인식을 갖도록 오도하였다는 것이 이번 재판과정에서 확인됐다. 또 마라톤재단이 “종로구청에 매년 제출한 사업계획서에 훈련장 건립을 포함시켰다”고 설명하였음에도 불구하고〈한겨레〉는 “동아일보사쪽의 해명과 달리 1998~2000년 사이에는 마라톤 전용훈련장 건립을 아예 사업계획에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거듭 주장하였으나 이는 그동안 마라톤재단이 종로구청에 제출한 관련자료를 통해 명백한 거짓 보도로 판명됐다. 이어〈한겨레〉는 “육상연맹에 지원한 1000만원이 재단 사업 실적 보고서에 누락돼 있다”, “마라톤재단이 기금을 호주머닛돈 쓰듯 빼쓰고 있다”고 주장하였으나, 이것 역시 허위사실로 밝혀졌다. 2000년도에 육상연맹이 받은 1000만원은 마라톤재단이 아닌 동아일보사가 동아국제마라톤 대회의 사업예산으로 지출한 것이어서 재단 사업 실적 보고서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한겨레〉의 기사는 동아일보사가 귀중한 국민성금을 축내지 않고 신속히 지원금을 집행하기 위해 자체 예산에서 지원한 금액이라는 사실관계 조차 확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겨레신문 주식회사는 위 오보 사건과 관련하여 2001년 ○월○일 관할 법원으로부터 동아일보사와 동아마라톤꿈나무재단에게 손해배상금으로 ○○억원을 지급하고, 그 명예회복 조치로서 정정보도 기사의 게재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라는 확정판결을 받았다. 위와 같은 사실들을 한겨레 독자 및 관계인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하여 이 정정보도문을 게재한다. 〈특별취재반〉 [게재방법의 지정] 1. 게재일자: 이 사건에 대한 판결이 확정되는 날로부터 6일이 경과한 날로부터 9일이 경과하기까지의 기간 중 적당한 일자 2. 게재위치: 한겨레신문 1~5면 또는 사회면의 적당한 곳 3. 활자크기 및 모양: ‘정정보도문’이란 제목은 고딕체 44급 활자로, 부제는 고딕체 24급 활자로, 본문은 위 신문의 본문 활자와 동일한 크기, 모양의 활자로 기재할 것 별지 제4 정정보도문 -본보 2001. 3. 29.자『‘손기정 일장기 말소’ 기자 쫓아내고 친일 언론보국 서약』기사와 관련하여 〈한겨레〉가 2001년 3월29일자 1면에 보도한 ‘손기정 일장기 말소 기자 쫓아내고 친일 언론보국 서약’ 제목의 기사는 특정 사실만을 부각시켜 동아일보의 명예를 악의적으로 훼손한 것으로 판명됐다. 〈한겨레〉는 기사 제목과 본문에서 동아일보사가 손기정 선수의 유니폼에서 일장기를 말소한 이길용기자와 관련자들을 일방적으로 해고시킨 것처럼 보도하였으나 이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또 민족감정에 충실한 기자의 정의로운 행동에 대해 김성수 송진하 등 당시 경영진이 ‘노여움과 개탄’을 하였다고 표현한〈한겨레〉의 기사는 ‘인촌 김성수전’의 극히 일부만을 발췌해 전후사정을 왜곡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한겨레〉가 일부분만 발췌한 ‘인촌 김성수전’에 따

관리자  freemediaf@gmail.com

<저작권자 © 자유언론실천재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