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식
몽양 기념관 탐방 ... 서중석 교수의 '21세기 여운형의 지정학' 강의도 이어져지난 10월 15일 새언포-재단 공동주최로 개최
  • 관리자
  • 승인 2022.10.19 21:50
  • 댓글 0
10월 15일 몽양 기념관 탐방 기념사진

새언론포럼(회장 이완기, 이하 새언포)과 자유언론실천재단(이사장 이부영, 이하 재단)은 공동 주최로 지난 10월 15일 몽양 여운형 기념관 탐방과 서중석 성균관대 명예교수(역사비평 주간 역임)의  '21세기 여운형의 지정학' 강의를 듣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새언포, 재단, 동아투위 회원 및 관심있는 시민들 25여명이 참여한 이날 행사는 서중석 명예교수의 열강에다가 강의를 듣는 이들의 높은 관심으로 강의장은 긴장감까지 감돌았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한반도 주변 정세와 해방 정국의 유사성에 긴장감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고 보여집니다.

이부영 재단 이사장은 이날 서중석 교수의 강의글과 관련 "짧지만 몽양의 사상과 실천의 요체를 담은 것으로 21세기 지금도 우리에게 살아있는 가르침으로 다가오고 있다"며 "이날 행사에 함께 하지 않은 이들도 일독을 권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서중석 교수의 이날 강의 자료인 "해방전후의 여운형 - 21세기에 여운형을 어떻게 볼 것인가" 전문을 보실 수 있도록 재단 홈페이지 자료실에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강의자료 보기 클릭)

강의하고 있는 서중석 성균관대 명예교수 모습
서중석 명예교수 강의를 듣고 있는 모습

이날 행사는 오전 10시에 신원역 집결해 10시30분까지 기념관으로 이동, 10시40분 기념관 견학 시작, 11시30분부터 강의와 토론이 시작했고 점심식사 자리에까지 강의시간의 열기가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또 참석자들 일부는 점심식사로 마무리된 몽양 기념관 탐방 및 강의 일정에 이어 양수리의 산수길을 걷는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몽양 기념관을 탐방하고 있는 모습
몽양 기념관을 탐방하고 있는 모습

※ 몽양 여운형 선생(1886~1947)의 생가‧기념관은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몽양길 66에 있고, 지난 2011년 11월 27일에 개관하였습니다. 민족의 자주독립과 평화통일을 위해 일생을 바친 선생의 삶을 널리 알리기 위해 선생의 유품과 업적자료를 전시하고 있으며, 선생의 애국정신을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문화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리자  freemediaf@gmail.com

<저작권자 © 자유언론실천재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