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식
올해 〈자유언론실천상〉 본상 조영수 협동사무처장, 특별상 이정환 대표 선정, 신정자위원에게 〈언론운동기금〉 수여[보도자료] 오는 12월 28일(화)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시상식
  • 관리자
  • 승인 2021.12.22 17:36
  • 댓글 0

올해 〈자유언론실천상〉 본상에 조영수 민언련 협동사무처장, 특별상에 이정환 미디어오늘 대표 선정, 신정자 동아투위 위원에게 〈언론운동기금〉 수여

오는 12월 28일(화)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시상식

1. 국민의 알 권리 제고와 공정보도를 위해 애쓰는 귀 언론사에 감사드립니다.

2. 자유언론실천재단(이하 실천재단, 이사장 이부영)은 매년 연말 언론운동과 언론활동을 통해 자유언론실천에 기여한 이에게 〈자유언론실천상〉을, 언론운동을 하다 피해를 입거나 자유언론실천을 위해 노력한 언론인과 그 가족 및 시민을 대상으로 〈언론운동기금ㆍ장학금〉을 수여합니다.

3. 실천재단은 지난 12월 21일(화) 심사위원회를 열고 제5회 〈자유언론실천상〉 본상 수상자로 조영수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협동사무처장을, 특별상 수상자로 이정환 미디어오늘 대표를 선정했습니다. 이와 함께 신정자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동아투위) 위원을 제6회 〈언론운동기금〉 수상자로 결정했습니다.

4. 심사위원회(위원장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는 2021년 〈자유언론실천상〉을 수상하게 된 조영수 민언련 협동사무처장에 대해 ‘18년 동안 언론운동 활동가의 한길을 걸으며, 묵묵히 표나지 않는 궂은일을 도맡아 하고 헌신적인 언론운동 활동가로서 쉼 없는 삶을 살아온 점’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이정환 미디어오늘 대표는 ‘23년 동안 저널리스트로서의 한길을 걸으며 우리 사회 민주화와 언론 바로세우기에 크게 기여했고 특히 미디어오늘 사장을 맡아 언론권력 감시와 언론개혁 이슈를 선도해 한국 언론 공론의 장으로 미디어오늘이 자리매김할 수 있게 했다는 점’에서 〈자유언론실천상〉 특별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심사위원회는 신정자 동아투위 위원이 ‘한국 사회 언론자유와 민주화를 위해 평생을 헌신하는 삶을 보여줬다’며 ‘특히 군사독재 정권의 감시와 탄압으로 온갖 고초와 생활고를 겪으면서도 표 나지 않지만 묵묵히 공동체를 위한 삶을 이어왔다’며 올해 〈언론운동기금〉 수상자로 선정했습니다.

5. 역대 수상자 명단은 아래와 같습니다.

6. 시상식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오는 12월 28일(화) 오후 2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전국언론노동조합 회의실에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 김동훈 심사위원장 등 시상자 및 수상자 등 최소 인원만 참석해 진행할 예정입니다. 귀 언론사의 많은 관심과 보도를 부탁드립니다. (끝)

관리자  freemediaf@gmail.com

<저작권자 © 자유언론실천재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