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식
제32회 안종필 자유언론상 본상에 〈한겨레〉 김이택 대기자, 특별상에 〈뉴스타파〉 ‘국회 세금도둑추적’ 제작팀 선정오는 10월 23일(금) 오후 2시 30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시상식
  • 관리자
  • 승인 2020.10.13 11:38
  • 댓글 0

1. 공정보도와 국민의 알 권리 제고를 위해 애쓰시는 귀 언론사에 감사드립니다.

2.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위원장 허육, 이하 동아투위)가 매년 수여하는 〈안종필 자유언론상〉의 올해 본상 수상자로 〈한겨레〉 김이택 대기자가, 특별상 수상자에 〈뉴스타파〉 ‘국회 세금 도둑추적’ 제작팀(박중석, 최윤원, 임선응, 연다혜, 강현석, 신영철, 이상찬, 정형민 등)이 선정됐습니다. 제32회 안종필 자유언론상 심사위원회(심사위원장, 안기석 새언론포럼 회장)는 어제 심사위원회를 열고 이와 같이 결정했습니다.

3. 심사위원들은 김이택 대기자가 〈한겨레신문〉 칼럼과 〈한겨레TV〉의 ‘김이택의 저널어택’ 등을 통해 철처한 팩트에 기반한 탄탄한 논리와 설득력으로 수구 언론과 수구보수 세력의 문제점을 누구보다 통렬하게 지적해온 점, 특히 올해 100년을 맞는 조선ㆍ동아의 친일ㆍ독재 부역의 역사에 대한 제대로 된 반성과 사과 없는 모습에 대해 칼럼과 논평을 통해 지적하고, 언론의 공적 역할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언론개혁을 꾸준히 제기해온 공적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또 〈뉴스타파〉의 ‘세금도둑추적’ 프로젝트의 경우 막대한 세비가 사용됨에도 대부분의 예산 지출 내역이 비밀로 감춰져왔던 국회 개혁을 위한 장기 프로젝트로, 2017년부터 3년 동안 정보공개 청구, 행정소송 제기, 자료 입수와 분석, 검증, 취재를 통한 100건이 넘는 탐사보도가 있었고 2020년 9월 그동안의 취재 결과를 갈무리한 〈국회세금도둑 3년 추적기-의원님과 인턴〉 최종 기획물 보도까지 끈기있게 국회 예산 오남용 실태를 파헤치고 부조리한 시스템을 고발해 국회 개혁이란 의제를 공론화하는데 기여했다고 판단했습니다. 또 이 과정에서 ‘세금도둑잡아라’(하승수 공동대표), ‘정보공개센터’(조민지 사무국장), ‘함께하는시민행동’(채연하 사무처장) 등 시민단체 세 곳이 공동 프로젝트 팀으로 참여해 ‘조력자’가 아닌 ‘주도자’로 모든 취재 과정에 참여했고 언론사와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국회를 상대로 한 정보공개 소송에서 승소하는 극히 이례적인 성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4. 안종필 자유언론상은 안종필 제2대 동아투위 위원장의 유지를 이어받아 1987년 10월 제정된 상입니다. 안종필 위원장은 ‘꺾일지언정 굽히지 않는다’는 신념으로 자유언론실천운동에 헌신하다가 해직당한 뒤에도 ‘민주인권사건일지’ 사건으로 옥고를 치르는 등 고초를 겪으며 이때 얻은 병으로 1980년 2월 세상을 떠났습니다. 안종필 자유언론상 시상식은 매년 10월 24일 자유언론실천선언 기념식과 함께 진행하며, 올해로 32회째를 맞은 안종필 자유언론상은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독립하여 자유 언론의 신장과 진실 보도에 탁월한 업적을 보인 이들’에게 수여합니다.

5. 자유언론실천선언은 박정희 독재 시절 1974년 10월 24일 동아일보 언론인들이 발표한 언론자유를 위한 선언입니다. “기관원 출입을 엄격히 거부”하고 “신문 방송에 대한 외부 간섭을 배제”한다는 내용으로 유신 독재 체제에 전면으로 맞선 역사로 기록돼 있습니다. 이후 동아일보뿐 아니라 다른 언론사에서도 자유언론실천선언이 이어졌습니다. 동아투위는 이 자유언론실천선언 정신을 잊지 않기 위해 매년 10월 24일 기념식을 갖고 이 자리에서 안종필 자유언론상을 시상하고 있습니다. 또 이와 함께 언론 3단체인 PD연합회ㆍ언론노조ㆍ기자협회가 주는 통일언론상 시상식도 이날 함께 개최합니다. 올해 자유언론실천선언 46주년 기념식 및 제32회 안종필 자유언론상, 제26회 통일언론상 시상식은 24일이 토요일인 관계로 10월 23일(금) 오후 2시 30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개최합니다. (끝)

관리자  freemediaf@gmail.com

<저작권자 © 자유언론실천재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