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재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
이희호와 ‘남존여비 귀신’[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493)] 이승호 동화작가
  • 관리자
  • 승인 2019.06.12 15:20
  • 댓글 0

(1)

옛날, 남미 아마존에 남존여비의 화신이라 할만한 귀신 한놈이 살았다. 놈은 남성우월주의 귀신이었다. 여성비하 사상으로 똘똘 뭉친 귀신이었다. 여자가 싫었는지 평생 결혼도 안 했다.

놈은 완벽한 남성지배 사회(totally male-dominated world)를 꿈꾸었다. 하지만 놈은 그 꿈을 이루지 못했다.

놈은 왜 실패했을까. 무슨일이 있었던 것일까.

(2)

이건 순전 내 상상이다. 잘 알려진 얘기지만, 그리스 신화에는 여성부족 아마조네스 얘기가 나온다. 그곳은 남자 없는 세상이다.

처음부터 그곳이 남성권력 부재의 사회는 아니었다. 앞에서 소개드렸지만,  남존여비의 화신이라 할만한 귀신이 있었고 그 귀신을 모시는 남성들이 있었다.

그런데 페미니즘으로 의식화된 여성들인 아마조네스가 완벽한 남성지배 사회를 꿈꾸던 귀신을 몰아낸 것이다. (써놓고 보니 제법 앞뒤 맞는 얘기가 됐네.)

(3)

이희호 여사가 하늘의 부름을 받았다. 여사는 ‘대통령 김대중의 아내’이기도 하지만 한국 여성운동의 선구자 가운데 한분이다.

1922년에 태어나셨으니 참으로 엄혹한 남존여비 세상을 살아오셨다. 하지만 여사는 순종하지 않았고, 아마조네스처럼 남존여비라는 이름의 수천년 귀신과 맞서 싸웠다.

아직 갈길이 멀겠지만, 오늘날 이 땅의 여권이 이만큼이라도 신장한데는 여사의 공이 적지 않다. 잊지 말자.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부록)

아마존

활과 창을 잘 다루기 위해 오른쪽 유방을 없앴다는 에피소드로 가장 유명하다. 페미니즘 특히 여성의 주체성과 독립성에 대한 얘기를 할 때 자주 인용된다. 아마조네스는 아마존의 복수형.


남존여비 귀신

Jurupari. 남존여비-남성우월 사회 건설하려다 실패한 남미 귀신. He tried to create a totally male-dominated world. We don’t quite know what happened to him but his plans were thwarted in some way. Trickster-god. god of evil. 여자를 혐오해서일까, 이 귀신은 결혼도 안 했다. Marital Status: Single.

숭배의식은 남성만이....

여자가 남존여비 귀신을 모시는 의식을 배우다 들키면 죽었다. a god limited to worship by men. only men could worship. Women who somehow learned anything of his rituals were killed.

이름

Real Name: Guaracy (His Incan name, Jurupari is his Tupi-Guarani name)

거주지

Tupi of Amazon. Place of Birth: possibly Paititi (near modern Asuncion, Paraguay) generally limited to isolated tribes in Brazil.

"고마워요....."

관리자  freemediaf@gmail.com

<저작권자 © 자유언론실천재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